광주 남구청장 보궐선거가 초미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국민회의의 텃밭인 광주에서 내년 총선의 향배를 가늠하는 잣대가 되고 있기 때문이다.
국민회의 후보접수 마감 결과 신청자만도 14명에 달하는 등 벌써부터 공천 열기가 후끈 달아오르고 있다.
이 가운데 그동안 국민회의 남구지구당 임복진위원장의 공천권 포기를 줄곧 주장해온 ‘남구 재·보궐 선거 시민대책위(이하 시민대책위)’(공동대표 지병문 등 5명)가 조만간 무소속 후보를 옹립할 예정이어서 국민회의 후보와의 한판 대결도 불가피해질 전망이다.
‘시민대책위’를 이끌고 있는 지병문 전남대 교수를 만나보았다.


-시민단체는 시민단체 고유의 영역이 있습니다. 왜 남구청장 보궐선거에 참여하려고 하시는 것입니까?
▲이번 남구 재·보궐 선거가 정치개혁의 출발점이 돼야 합니다. 과정이야 어떻게 됐든 기초의원 선거구 절반과 구청장이 중도하차한 남구사태는 국민회의 1당 지배의 모순과 밀실공천의 관행을 적나라하게 드러낸 것입니다. 후보들의 자질검증도 없이 정치인 몇몇의 잘못된 공천으로 얼마나 많은 남구 주민들이 피해를 보고 있습니까.
말로만 정치개혁을 부르짖지 말고 이번 기회에 새로운 능력, 참신성을 갖춘 인물, 남구를 책임질 수 있는 깨끗한 사람으로 바꿔야 합니다. “내년 총선에서…”라고 얘기하지 말고 지금 해야 합니다. 지금 정치개혁이 안되면 내년 총선에도 가망없습니다.
이러한 문제의식 때문에 시민단체가 팔을 걷어붙이고 나서게 된 것입니다.
정치가 바뀌지 않으면 사회, 경제, 문화도 바뀌지 않습니다.
-최근 곳곳에서 민심이반 현상이 감지되고 있기는 하지만 그래도 광주는 국민회의의 텃밭입니다. 남구 지구당과 협의하는 방법도 있지 않았을까요.
▲대한민국 국회의원들과는 말하고 싶지 않습니다. 우리가 그들(국회의원)과 무슨 말을 하겠습니까?
우리는 원칙은 처음부터 남구지구당은 절대 개입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임복진 위원장과 만난 적은 없습니까?
▲지난 5일 임위원장하고는 처음 만났습니다. 그전에 딱 한번 전화가 왔는데 만나자는 말만 하고 그 이후 아무 연락이 없더군요. 그리고 나서 그날(5일) 다시 연락이 와서 만났죠.
우리더러 남구선거에 대해 대안을 제시해 보라고 하더군요. 근데 왜 우리가 대안을 제시해야 합니까? 문제를 일으킨 남구 지구당이 대안을 제시해야지.
그리고 ‘좋은 사람’이 있으면 추천해달라고도 했습니다. 그래서 내가 그랬습니다. 남구지구당은 개입하지 말라는 것이 시민대책위의 공식적인 입장이고 더이상 할 말이 없다고 얘기를 끝냈습니다.
-남구청장 후보의 기준이 있다면.
▲먼저 참신해야 합니다. 그리고 민주화 운동에 참여했다든지 과거 경력의 투명성이 확보돼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부패에 연루된 적이 없어야 합니다.
임창렬 전 경기지사 보십시요. 행정능력이 뛰어났다고는 하지만 결국 부패에 연루돼 결국 구속되지 않았습니까.
-일각에서는 ‘시민대책위’가 3가지 요구조건을 내세웠지만 처음부터 독자후보를 내기 위한 ‘작전’이 아니었냐는 지적이 있습니다만.
▲(목소리를 높이며)무식한 소리입니다. 남구지구당은 그동안 ‘시민대책위’의 요구에 아무런 반응이 없었습니다. 그리고 우리의 무공천 요구에 대해 공천은 정당의 고유권한이라고, 말도 안되는 소리라고 일축했습니다. 그리고는 곧바로 후보접수를 받기 시작했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우리는 요구는 먼저 남구 지구당은 이번 사태에 책임을 지고 이번 재·보궐선거에 개입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잘못된 공천으로 남구지역 주민들에게 피해를 입힌 만큼 당연한 것 아닙니까. 그리고 주민대표와 시민단체를 공천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요구했는데 이 또한 공식적인 답변을 받아보지 못했습니다. 일부 언론이 임 위원장이 지구당 공천심사기구에 시민단체를 참여시키겠다고 했다는데 우리는 직접 들은 바 없습니다.
-원칙적으로 공천은 정당의 고유권한인데 그것을 내놓으라고 한다면 어렵지 않겠습니까.
▲우리가 주장한 무공천론은 절대 무리한 요구가 아닙니다. 지구당은 원래 후보추천만을 할 수 있습니다. 최종결정은 중앙당에서 하는 것이지요. 그래서 남구 지구당은 개입하지 말고 시지부나 중앙당에서 하라는 것입니다.
-한편으로는 계속 시민·사회단체가 지나치게 선거에 개입하고 있다는 시선도 있는데요.
▲언론에 그런 얘기가 더러 나오던데 전 그렇게 얘기하는 사람에게 되묻고 싶습니다. 광주지역에 영향력있는 시민·사회단체가 몇개나 되며 아닌 말로 시민·사회단체가 약화될 힘이나 있습니까? 또 국민회의와 정치권이 잘하고 있으면 시민·사회단체가 왜 나섭니까. 국민회의는 이 점을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이와 함께 이번 남구 재·보선은 시민·사회단체의 힘 만으로 하는 것이 아닙니다. 남구 쓰레기 매립장 대책위를 비롯해 마을 청·장년회, 봉선동·송하동·주월동 등 각 아파트 자지회 등 그 지역에 살고 있는 주민들이 앞장선 것입니다.
-현재 통합선거법에 따르면 시민단체는 특정후보를 지지하거나 선거운동을 하지 못하도록 돼 있는데요.
▲물론입니다. 시민단체가 특정후보에 대해 지지 혹은 낙선운동을 전개할 경우 현행법상 분명히 위법입니다.
따라서 시민대책위 자격으로 선거에 참여하지는 않습니다. 특정후보를 무소속 후보로 나서게 할 경우 시민대책위는 해체하고 개인자격, 즉 자원봉사자 일원으로 선거캠프에서 일하게 될 것입니다.
-다양한 시민단체가 남구 재·보궐 선거 대책을 위해 모였는데요. 과연 이들 시민단체가 일사불란하게 행동을 통일, 추진력을 가질 수 있다고 보십니까.
▲현재 시민대책위에 참여하고 있는 시민·사회단체는 모두 9개 단체입니다. 경실련, 민주개혁국민연합 광주본부, YMCA, YWCA, 흥사단, 광주·전남 환경운동연합, 광주·전남 정치개혁포럼, 해맞이 모임, 전국 아파트 연합회 광주·전남지부 등입니다.
남구 재·보궐 선거를 위해 자발적으로 모인 만큼 응집된 힘을 발휘할 수 있다고 봅니다.
-현재 정치개혁이 지지부진하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에서도 가장 선행되어야할 정치개혁 과제가 있다면.
▲당연히 인적 청산입니다. 사람을 바꿔야 합니다.
제도 개혁도 중요하지만 이를 운용하는 것은 사람입니다. 시스템이 바뀌어도 사람이 바뀌지 않으면 ‘헛 것’이 됩니다.
새로운 천년을 앞두고 구시대 인물을 청산하고 비전을 제시할 새 인물을 수혈해야 합니다. ‘제 버릇 개 못 준다’ ‘본심이 변하면 죽는다’는 옛말도 있지 않습니까.
부패하고 부정에 연루된 사람은 과감히 ‘아웃’시켜야 합니다.
앞에서도 말했다시피 지금부터 바꾸지 않으면 내년 총선에도 바뀌지 않습니다.
/김경아 기자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