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군은 16일 농업인회관에서 농업인과 관계자를 대상으로 ‘2017년 농림사업 설명회’를 열고 한 해 동안 추진될 농업 보조사업을 종합적으로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장성군 제공
장성군, 2017년 농업분야 보조사업 ‘한 눈에’

131개 사업…410억 규모 추진

‘옐로우시티’ 특화산업 분야 다양

2017년 장성군이 추진하는 농업분야 보조사업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설명회가 열렸다.

장성군은 16일 농업기술센터 농업인회관에서 농업인과 관계자를 대상으로‘2017년 농림사업 설명회’를 열고 한 해 동안 추진될 농업 보조사업을 종합적으로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올해는 읍면사무소 산업담당과 농협관계자 등 유관기관 관계자들만 참석했던 지난해와 달리, 한농연, 한여농, 농촌지도자회, 생활개선회, 4-H관련단체, 귀농인협의회 등 주요 농업인단체 관계자와 시설채소, 사과, 감, 포도, 딸기 등 작목별 대표들도 함께 참석토록 했다.

장성군은 올해‘농사를 지어도 잘 살 수 있는 농업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분야별로 131개 사업을 410억여원을 투입해 추진한다.

우선 농업정책분야에서는 3월부터‘농업인 월급제’를 실시한다. 전남에서는 최초로 벼농가 뿐 아니라 사과, 딸기 농가까지 확대 운영해 혜택범위를 대폭 넓혔으며, 농업소득의 안정적 배분으로 계획적인 살림경영은 물론 심리적 안정감까지 얻을 수 있도록 했다.

또 바쁜 농사철 인력난에 애로를 겪는 농가를 위한‘농촌인력지원센터’를 2개소 운영하고, 마을공동급식을 지원해 농가부담을 줄이도록 했다.

이밖에도 농업인안전재해보험료와 농작물재해보험료를 각각 지원해 사고나 재해에도 보상받을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했으며, 농업인 자녀학자금, 출산 여성농업인 도우미 지원도 지속적으로 운영한다.

건강한 농업생산 기반 조성을 위한 대규모 비료 지원도 추진한다. 유기질비료와 토양개량제 공급을 통해 지속가능한 농지로 기능할 수 있도록 다지고, 유기농업자재를 지원해 친환경 농업 추진에 대한 부담을 줄여 줄 계획이다.

유두석 장성군수는“농사를 잘 살 수 있다는 희망을 농업인들에게 주고 싶다”며 “농업인들과 정책에 대한 피드백을 통해 농업 현장에 필요한 지원책을 만들어 장성 농업이 튼튼하게 다져질 수 있도록 하겠다”이라고 말했다.

장성/전길신 기자 cks@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