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주거환경 개선사업 확대 추진

‘행복둥지사업’으로 명칭 변경…140여 가구 대상

전남도는 주거약자를 위해 추진해온 주거환경개선사업을 올해 ‘행복둥지사업’으로 사업 명칭을 변경해 확대 추진한다고 1일 밝혔다.

올해 ‘행복둥지사업’은 전남도와 대한주택건설협회 광주전남지회, 삼성전자 광주자원봉사센터 등 민·관 합동으로, 14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140여 가구를 대상으로 추진한다. 하반기에도 사업 대상자를 확대하기 위해 추경 예산 확보와 기업체·단체 참여를 확대토록 하는 등 모든 도민이 공감하는 사업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특히 지난해와 달리 올해는 기존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 뿐 아니라 주거환경이 열악한 국가·독립유공자까지 대상자를 확대한다. 지원액도 기초생활수급자, 국가·독립유공자 1천500만 원 내외, 차상위계층 1천만 원 내외다.

붕괴 우려가 있어 주택 개·보수가 어려운 특별한 주택과 장애인의 특수성을 고려해 필요한 경우 사업비의 150% 범위까지 확대 지원해 도민이 실질적 도움이 되도록 하고 있다.

올해 사업은 이달 말까지 시·군 추천을 받아 다음달부터 도, 시·군, 주택건설협회 등 건축 전문가와 합동으로 주택노후도, 시급성 등을 검토해 대상자를 선정하고 개·보수 일정을 협의해 동절기 전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도는 지난해 11억여 원의 사업비와 전남도건축사회, 전기·가스 안전공사 등의 재능을 기부받아 112가구의 주택 개·보수 사업을 완료했다.


/안세훈 기자 ash@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