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체조사위-미수습자 가족 합의 난항

미수습자 가족, 합의서 요구에 조사위 ‘난색’
 

오열하는 세월호 미수습자 가족
세월호 미수습자 가족들이 29일 전남 진도군 팽목항 가족회의소에서 세월호 선체조사위원들이 요구사안 일부 수정을 요구하자 “세월호 선체조사위 인정할 수 없다”며 반발하던 중 쓰러져 오열하고 있다. /뉴시스

29일 첫 활동에 나선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가 미수습자 가족들의 요구에 난색을 표하면서 합의가 난항을 겪고 있다.

조사위는 이날 오후 전남 진도군 팽목항 가족휴게소를 찾아 미수습자 가족들로부터 조사위 활동과 관련 의견을 청취했다. 이 자리에서 가족들은 ▲미수습자 수습 선행 뒤 진상조사 ▲수습 방식 사전 합의 ▲내달 5일까지 수습 방법 제시 ▲세월호 목포신항 거치 완료시 미수습자 수습 즉각 돌입 ▲ 미수습자 가족 지정 1인과 조사위 지정 위원 1인간 소통 창구 마련 등을 공식 문서로 합의해 줄 것을 조사위에 요청했다.

조사위는 미수습자 수습뒤 진상조사에 나선다는 전제에 대해서는 공감하면서도 합의서 작성요구에는 해양수산부와 협의를 해야 한다며 난색을 표했다. 합의문 작성에 이견을 보이면서 김창준 조사위원장의 요구로 1차 면담은 30분 만에 종료됐다.

각각 내부회의를 거친 양측은 이날 오후 4시께 2차 면담에 들어갔다. 조사위는 2차면담에서 가족들의 다섯 가지 요구 사항중 ‘수습 방식 사전 협의’를 삭제하고, 수습방법 ‘제시’는 ‘협의’로, 세월호 거치 완료시 수습 즉각 돌입은 ‘수습이 신속히 진행될 수 있도록 점검한다’로 고친뒤 이를 가족들에게 제안했다.

하지만 조사위의 제안에 반발한 미수습자 가족들이 오열하고, 일부는 실신해 병원으로 실려가는 등 진통을 겪었다.

미수습자 권재근·권혁규 씨의 가족 권오복(63)씨는 “선체조사위를 인정할 수 없다”고 말했다.

김창준 조사위원장은 합의가 무산된 뒤 “가족들의 아픔을 공감하기 때문에 제안을 가급적 수용하고 싶었다”며 “송구하고 죄송스럽다. 왜 그런 제안을 할 수밖에 없었는지 답답하다”고 말했다. 이어 “가족들의 요구는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 특별법에서 허용하지 않는 범위를 수용하라는 것”이라며 “반대 제안을 통해 법 기준에 최대한 맞췄다”고 설명했다.

한편 전날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는 정당이 추천한 5명과 4·16가족협의회 추천 3명 등 모두 8명으로 구성됐다.
진도/하강수 기자 hgs@namdonews.com·뉴시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