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혁신도시, 공기업 가족이주가 최우선

빛가람(나주)혁신도시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실질적이고 강력한 조치가 절실하다. 광주광역시와 전남도는 ‘빛가람 혁신도시 지원단’을 구성하고 혁신도시개발과 관련된 전반적인 업무를 관장하고 있다. 지원단은 나주시와 14개 빛가람혁신도시 이전기관의 추진사업들을 지역 현안과 연계하고 조정 혹은 지원하는 업무를 맡고 있다. 일종의 컨트롤 타워인 셈이다.

그러나 광주시와 전남도 등 지방자치단체가 한국전력공사 등 공기업을 상대로 한 업무조정과 협조요청은 한계가 있어 사실상 ‘빛가람 혁신도시 지원단’은 개점휴업상태나 마찬가지다. 나주시와 14개 빛가람혁신도시 이전기관들의 역량을 한데 묶어 혁신도시 활성화를 이끌어내야 함에도 ‘연락소 수준’의 업무만 겨우 감당하고 있다. 빛 좋은 개살구라는 지적이 높다.

빛가람혁신도시를 정상화시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나주이전 14개 공공기관 임직원 가족들의 현지거주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임직원 가족들이 내려와야 지지부진한 정주·교육여건이 대폭 개선되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 거주인구가 많으면 자연 대형쇼핑몰과 생활편의시설들이 입주할 수밖에 없다. 무엇보다 먼저 인구를 늘리는 일에 시·도의 행정력을 모아야한다.

지금 빛가람혁신도시 이주 공기업 임직원 절반 이상이 자신의 가족들은 수도권에 남겨둔 채 혼자 내려와 생활하고 있다. 가장 중요한 현지이주를 외면하고 있는 공기업들에게 ‘빛가람혁신도시활성화를 위한 협조’를 요청하고 있는 것 자체가 앞뒤가 맞지 않다. 무엇보다 임직원 수가 많은 한국전력과 한전KDN 등의 직원가족 이주를 위한 지원강화가 요청된다.

이와 동시에 한전은 빛가람혁신도시 에너지밸리에 입주의사를 표명한 200개 기업들을 대상으로 가족이주를 유인하는 적극적 자세를 가져야 한다. 한전과 관련된 기업들이 본사는 모두 그대로 수도권에 두고 몇 명의 직원만 혁신도시에 상주시키는 자세로 접근한다면 혁신도시 활성화는 불가능하다. 이런 일들을 ‘빛가람 혁신도시 지원단’이 해야 한다는 말이다.

나주에서 30일 열린 ‘혁신도시 시즌2 어떻게 할 것인가?’ 정책토론회에서 참가자들이 제시한 ‘세계적 수준의 공과대학 유치’와 ‘종합과학기술연구원 설치’, ‘범부처 연합기구 구성’, ‘명확한 운영주체’, ‘정주 여건과 상권 침체 해소’ 등은 매우 좋은 제안들이다. 그러나 이런 장기적 과제보다는 공기업 직원들의 현지이주를 위한 노력을 모으는 것이 가장 현실적이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