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이 돌아오는 전남’ 힘 모은다

전남도-시·군, 순천서 정책 연찬회

전남도와 시·군이 30일 순천시청에서 청년정책 발전 및 창업 활성화로 ‘청년이 돌아오는 전남’을 실현하기 위한 연찬회를 열었다.

이날 첫 연찬회는 전남도와 22개 시군 청년정책 담당공무원, 도 ‘청년의 목소리’, 순천시 ‘청년통’ 등 청년협의체 회원 9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청년정책 우수사례 발표, 청년창업 특강, 청년센터 견학 등이 진행됐다.

청년정책을 선도하고 있는 순천시는 청년정책 기본계획과 함께 53명으로 구성된 청년협의체 ‘순천통’, 청년센터 ‘청춘창고’ 등 우수사례를 발표해 큰 호응을 얻었다.

박진석 전남대학교 평생교육원 교수는 ‘프랜차이즈 청년창업’ 특강을 통해 먹거리 분야 프랜차이즈 아이템이 풍부한 전남의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창업전략을 소개했다. 강의를 들은 청년들은 프랜차이즈 창업 절차, 성공 노하우, 관련 법률 및 소송 대응 방법 등을 상세히 알게 돼 창업 준비에 많은 도움을 받았다는 반응이다.

연찬회 참석자들은 또 순천 청년센터 ‘청춘창고’를 방문해 시설 현황을 둘러보고, 정책간담회를 가졌다.

전남도는 지난 2015년 전국 광역지자체 중 서울시에 이어 두 번째로 제정한 ‘청년발전 기본조례’를 토대로 청년발전 기본계획 및 연차별 시행계획을 수립해 청년정책을 역동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도 누리집에 ‘청년 소통방’을 개설해 운영하고 있고, 청년들의 의견을 정책에 보다 많이 반영하기 위해 ‘청년의 목소리’ 협의체 위원들을 각종 위원회에 참여시킬 예정이다.

지영배 전남도 청년정책담당관은 “앞으로도 청년정책박람회나 워크숍 등 도내 청년협의체와 관련 단체가 참여하는 행사를 꾸준히 개최하고 도, 시·군, 각종 단체 및 기관 등과의 ‘거버넌스’ 체계도 구축해 청년정책을 활발히 추진하겠다”고 말했다./안세훈 기자 ash@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