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교통문화연수원 족구장 운영‘말썽’

북구, 시비 지원받아 공원 아닌 연수원에 설치

관리주체 불명확·예산집행 적절성 논란 예고
 

광주광역시 재배정사업으로 북구가 (재)광주교통문화연수원 안 인근 임야에 조성한 족구장 조성과 운영이 졸속으로 이뤄지면서 말썽이 일고 있다. /박재일 기자 jip@namdonews.com

 

광주광역시 북구가 시로부터 예산을 재배정받아 (재)광주교통문화연수원 안에 조성한 족구장이 말썽이다. 광주시와 북구, 교통문화연수원이 민원해결에만 급급한 나머지 졸속으로 추진한 결과라는 지적이 나온다.

20일 광주시 등에 따르면 애초 잡음의 발단은 시가 일곡근린공원에 도시생태공원을 조성키로 하면서 북구가 기존에 있던 족구장을 다른 곳으로 이전을 추진하면서 불거졌다.

북구는 지난 2014년 6월 족구장 이전을 위한 간담회에 이어 이 같은 계획을 시(공원녹지과)에 제출했고 시는 같은 해 8월 북구(공원녹지과)에 재배정사업 확정을 통보했다.

하지만 일곡근린공원 안 부지로 족구장을 이전하려던 북구의 계획은 인근주민들이 소음을 이유로 족구장 조성을 반대하면서 벽에 부딪쳤다.

기존 족구장을 이용하던 족구팀의 요구에 골치를 앓던 북구는 이듬해 5월 교통문화연수원 측과 극적인 협의를 통해 공원 대신 교통문화연수원으로 이전키로 결정했다.

북구는 이어 시로부터 사업비 4천900만 원을 받아 2015년 5월부터 8월까지 교통문화연수원 인근 임야 495㎡에 1면의 족구장을 조성했다.

북구와 교통문화연수원은 같은 해 9월 족구장 쌍방간 이용·관리협약을 체결하고 기존 족구팀이 평일 오후 6시부터 10시까지, 공휴일에는 오후 1시부터 8시까지 이용하고 나머지 시간에는 교통문화연수원이 사용하기로 했다.

그러나 막상 족구장이 운영되면서 문제가 불거졌다. 인근 고등학교에서 “소음으로 수업에 방해가 된다”며 족구장 사용 자제를 요청하는 공문을 교통문화연수원에 보낸데 이어 인근지역 동호인들이 구에서 조성한 족구장을 특정 2개팀 만이 독점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부당하다며 반발했다.

족구장과 함께 들어온 족구팀은 자신들의 기득권을 주장하며 연수원생이나 다른 동호인들의 사용을 허용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시설과 운영 등과 관련해 시와 북구, 교통문화연수원이 면밀한 검토없이 졸속으로 추진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일면서 지난해 3월 감사원에 이어 지난 1월 시 감사위원회의 감사를 받았으나 별다른 결과물은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교통문화연수원 족구장이 공원 안에 설치하도록 예산이 배정됐는데 엉뚱하게 공공교육시설 안에 만들어진 것은 예산 집행상 부적절한 것이 아니냐는지적을 낳고 있다.

족구장을 교통문화연수원 인근 임야에 조성하는 과정에서 현 부지의 특성상 산림 등을 훼손한 것은 없는지 들여다 봐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이에 대해 시 감사위원회는 경우에 따라 오는 5월 9일 대선이 끝나고 면밀히 들여다 볼 수 있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논란이 계속되자 시는 뒤늦게 지난 12일 족구장을 시의 자산으로 등재시킨데 이어 북구에 관리권을 이관하거나 시와 연수원이 직접 관리협약을 체결해 운영하는 방안 등을 놓고 검토하기 시작했다.

교통문화연수원 측도 족구장에 설치된 불법 컨테이너 박스 1개 동의 철거를 족구팀에 요구하는 한편 야간 운영에 따른 소음발생 민원을 차단하기 위해 전기공급 차단이라는 극약처방을 내렸다. 이에 따라 족구장 운영은 현재 전면 중단 상태다.

이에 대해 시 공원녹지과 관계자는 “우리는 필요한 예산을 북구에 내려준 것일 뿐”이라면서 “북구에서 조만간 적절한 방안을 찾을 것”이라고 말했다./박재일 기자 jip@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