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非영남 초대 총리로 염두” …지역정가 ‘촉각’

김황식 전 총리 이후 지역인재 등용 기대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27일 향후 집권할 경우 총리 인선 문제와 관련해 “영남이 아닌 분을 초대 총리로 모시겠다”고 밝혔다.

문 후보는 이날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집권 시 첫 총리로 호남인사를 염두에 두느냐’는 질문에 “총리는 ‘대탕평·국민 대통합’이라는 관점에서 인선할 계획이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후보는 “특정 지역을 지금 단계에서 언급하기 어렵지만, 염두에 둔 분이 있다”고 자신의 구상을 밝히기도 했다.

그는 대선 전에 자신이 염두에 둔 총리를 공개할 가능성도 있다고 시사했다. 문 후보는 “적정한 시기에 그분을 공개해 국민에게 예측 가능성을 높이고 국민 판단을 구해야 그분도 검증에 대비하고 장관 제청 구상도 하는 게 바람직하다”며 “하지만 우리 정치 문화에 공개되면 부정적인 것도 있을 수 있어 고심 중이다. 마지막 단계에 가면 가시적 모습을 보여드려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를 두고 지역 정가에서는 대선 판도를 결정짓는 시기인 만큼, 문 후보가 ‘호남 총리론’으로 자신의 아킬레스건인 ‘호남 홀대론’을 돌파하고 상대방에게 일격을 가할 승부수를 준비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더구나 매 정권마다 ‘탕평인사’, ‘호남차별 철폐’를 외쳤지만 역대 52명의 총리 가운데 전남 장성 출신인 김황식(41대) 총리가 유일한 만큼, 차기 정부에서 호남 출신 인사의 등용이 필요하다는 지역 여론도 커지고 있다.

이 때문에 각 전문 분야에서 문 후보에게 조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호남 출신 정치인이나 관료, 법조계 등 인사들의 거취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지역 정가 한 관계자는 “5·9 대선이 끝나면 곧바로 인수위 절차 없이 곧바로 차기 정부가 출범해야 한다”면서 “호남 출신 총리를 배출하기 위해서는 지역에서 역량 있는 인물을 대선 전 공론화하는 등 지역 의견을 정치권에 피력해야 한다”고 말했다./안세훈 기자 ash@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