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원내대표 출마 우원식·홍영표 ‘2파전’

내일 경선 예정

오는 16일 열릴 민주당 원내대표 경선은 1957년생 동갑내기이자 3선 의원인 우원식 의원과 홍영표 의원의 2파전으로 압축됐다.

작년 원내대표 경선에서 한차례 고배를 마시고 재도전하는 우 의원이 이번에는 설욕할 수 있을지, 홍 의원이 후발주자의 한계를 딛고 ‘친문 프리미엄’ 효과를 볼 수 있을지가 관전 포인트다.

우 의원은 ‘여야 협치’를, 홍 의원은 ‘당청 소통’ 능력을 강조하며 적임자를 자처하고 있다.

우 의원은 당내 민생대책기구인 ‘을지로위원회’를 꾸준히 이끌면서 당내 탄탄한 인맥을 쌓아온 만큼, 의원들의 힘을 집결해 원내 현안을 주도적으로 끌고 갈 수 있다는 점이 강점으로 꼽힌다.

지난 19대 국회에서는 원내수석부대표로 정부조직법 개편안 협상을 타결해 내면서 탁월한 협상력이 돋보이기도 했다.

여소야대 형국에서는 당내 화합을 넘어 1당으로서 다른 정당과 협치의 틀을 마련할 수 있는 통합형 리더십이 새 원내대표의 필수 자질이라는 게 우 의원 측 주장이다.

작년 원내대표 경선에서 한차례 고배를 마신 탓에 그간 당내 지지층 다지기 작업에 충실했다는 점도 이번 경선에서 ‘보이지 않는 힘’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다만, 당 안팎에서는 우 의원이 홍 의원과 비교해 청와대와의 ‘스킨십’ 능력이 부족하지 않느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반면, 홍 의원은 청와대와의 소통 능력을 강조하고 나섰다.

문재인 대통령과의 거리가 가까운 만큼 청와대와의 ‘핫라인’을 원활하게 가동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당·정·청이 유기적으로 협력하면서 집권 초기 강력한 개혁 드라이브를 걸 수 있다는 말이다.

그러나 문 대통령의 측근 인물이라는 장점은 동시에 ‘아킬레스건’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된다. 당내에는 ‘비문계’ 의원들도 상당수인 만큼 불협화음의 가능성이 언제든 상존한다는 지적이다.

차기 원내 사령탑은 청와대와 함께 집권 초 국정 동력을 불어넣고, 개혁입법 작업을 주도해야 한다는 점에서 어느 때보다 중요한 자리라는 평가가 나오는 가운데 민주당 의원들의 최종 표심이 어디로 향할지 주목된다.


서울/장여진 기자 jyj@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