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 청년실태조사·정책방향 중간보고회

포스코 중심 제조업 기반 일자리 여건 타 지역보다 높아

미래산업 전략과 결합된 일자리 정책 등 4가지 분야 제시

전남 광양시가 청년정책기본계획 수립을 위해 지난 4월부터 실시하고 있는 청년실태조사와 정책방향에 대한 연구 용역 중간보고를 최근 시장접견실에서 실시했다.

30일 광양시에 따르면 이번 중간보고에서는 광양시 전체 인구의 29.9%를 차지하고 있는 청년들의 경제·사회·주거·문화·시정참여 등에 대한 실태조사와 기업도시 특성을 반영한 독자적인 청년정책 방향 등 2가지 측면에서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실태조사는 만18~39세 청년 306명을 대상으로 직업활동 등 경제상황과 주거, 문화여가 등 120개 항목의 설문조사와 중소기업 직장인과 구직청년 16명의 심층 인터뷰, 지역 일자리 관련 7개 기관 관계자와의 간담회를 통해 결과를 도출했다.

조사 결과 광양 청년층 인구 비중은 전남에서 가장 높았으며, 포스코 중심의 안정적인 제조업 기반이 갖춰져 있어 일자리 여건이 타 지역보다 상대적으로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자리 만족도는 중간 수준으로 제철산업의 특성상 교대·초과근무 등 장시간 근로가 많고 업무강도가 높은 반면 임금 수준이 낮아 이직률이 높은 원인이 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주거분야에서는 부채 평균액이 6천380만원으로 주택구매나 보증금 마련이 31.9%, 생활비가 18.9%, 자동차 구입이 12.2%, 교육비가 11.3% 순으로 나타났다.

문화·여가분야에서는 TV시청, 인터넷 서핑 등 소극적 활동과 지인들과의 만남이 주를 이루었다.

이번 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청년정책으로 추진해야할 과제로 ‘미래산업 전략과 결합된 일자리 정책’, ‘일자리·문화·주거·복지 등 다각적 측면의 청년 정주여건 개선’, ‘청년참여 여건 확대를 통한 청년 활동 주체 발굴 및 양성’, ‘제조업 도시인 광양지역의 고유성 반영’ 분야 4가지를 제시했다.

우선 일자리 분야에서는 대통령 공약사항 중 하나인 차세대 자동차 신소재 산업 클러스터 구축을 통해 청년이 선호하는 유망 일자리 만들기, 일자리 정보 통합 플랫폼 구축, 지역산업 맞춤형 직업교육 커리큘럼 고도화, 도시재생 연계 청년창업거리 조성 등의 과제를 검토할 계획이다.

시정참여 분야에 있어서는 청년 온라인 정책 소통전문가 양성과 지역대상 공익적 실험사업 지원, 청년활동가 역량강화 교육사업과 청년 거점공간 운영이 과제로 도출됐다.

정주여건 개선분야는 육아 공동체 지원, 지역별 보육센터 건립, 저소득 청년층 보증금 이자 지원과 저신용 청년 긴급생활자금 지원, 이주 청년대상 임대주택 공급 등이 검토됐다.

그 밖에도 청년 창작인 공간지원과 청년 예술인 공연 공간 마련, 청년 페스티벌 개최 등 문화예술 분야의 시책도 발굴됐다.

윤영학 전략정책담당관은 “이번에 발굴된 사업을 다각적으로 검토해 6월 말 기본계획안을 수립할 계획이다”며 “우리시의 특성이 최대한 반영된 청년정책으로 지역 청년들에게 희망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광양/김현수 기자 khs@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