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도군은 월가리 장미마을이 명품 마을로 탈바꿈되고 있다./진도군 제공
진도군, 월가리 장미마을에 명물 벽화 탄생

김재현 마을활동가 주민 삶 그려내

전남 진도군 군내면 월가리 장미마을이 명품 마을로 변신하고 있다.

19일 진도군에 따르면 지난 8일 월가리 장미마을 골목 담장과 주택 벽면에 동화와 같은 그림들이 새겨지자, 마을 주민들의 웃음꽃이 넝쿨져 담장을 이리저리 타고 넘었다.

마을 어르신들이 옛 기억을 더듬어 직접 그림을 그리고, 100년 인생을 담은 시를 썼다. 월가리 장미마을이 세상을 향해 장미꽃을 내밀 듯 어르신들도 세상 사람들에게 첫 프러포즈를 한 것이다.

이 수줍고 소박한 작품을 밑그림 삼아 목포 반딧불벽화봉사단 화가들이 담장 벽면에 생생한 이야기를 그려넣었다.

전문 작업자들이 설계된 그림을 벽면에 복사하는 보통 벽화와는 차원이 달랐다. 마을 주민들이 직접 참여했고, 주민들의 닳고 닳은 지문과도 같은 삶의 이야기들이 화가들의 손자락을 빌어 빈 벽면을 채워나갔다.

이번 벽화 사업은 진도군 지역개발과에서 추진하는 마을만들기 사업이다.

이에 앞서 진행되고 있던 데크형과 성곽형 담장 만들기에 이어, 허전하게 비어 있던 공간들에 마을 주민들의 삶이 담긴 벽화가 채워지면서 월가리 장미마을은 지금 새로운 마을 탄생 신화를 써 나가고 있다.

월가리 장미마을에서 전라남도마을공동체 공모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전남도 마을활동가 김재현씨는 “잡초 무성하던 마을 길섶에 장미를 심고, 허물어 지던 담장을 다시 쌓아 올리기 시작하던 순간이 떠오른다”며 “마을에 사시는 분들은 변화를 체감하지 못할 수 있지만, 오랜만에 우리 마을에 오시는 분들은 깜짝 놀라며 응원과 찬사를 숨기지 않는다”고 말했다.

진도군 지역개발과 관계자는 “월가리는 원래 두 아들의 효심에 관한 전설이 담긴 ‘이씨보’ 비석이 전해져 내려오는 마을이다”며 “마을 공동체를 위해 헌신하는 청년회원들을 보면서 월가리가 곧 대한민국의 마을공동체 선도마을로 성장하리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진도/하강수 기자 hgs@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