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방
기름기 묻은 그릇은 휴지나 밀가루로 닦아낸 후 물로 세척합니다. 주방 오물 분쇄기는 수질 오염의 주범이므로 사용을 자제합시다. 쓰다 남은 식용유는 신문지에 적셔 쓰레기통에 버리도록 하며 설거지할 때 수도꼭지를 틀어 놓지 않도록 합시다.
◇화장실
환경부에 따르면 가정용수의 1/3이 수세식 화장실에 소요되고 있는데 각 가정에서 1.5ℓ용 플래스틱 음료수 병 1개에 물을 채워 변기 물탱크에 넣어 두면 1년에 약 4천500만t의 물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접시 세척기
일반 접시세척기는 12분동안 사용하기 위해서는 20∼40ℓ의 물이 소요됩니다. 따라서 접시 세척기를 사용할 때에는 기기 내부에 접시를 최대한 채워서 세척하도록 합니다.
◇세탁기
세탁기를 한번 사용하는데 95ℓ 이상의 물이 소비됩니다. 세탁기 사용시에는 세탁물을 최대한으로 모아서 세탁하도록 하고 세제는 가급적 천연 세제를 사용하도록 하며 그 양을 최소한으로 줄입니다. 일반 빨래 비누로 애벌빨래를 먼저 하는 것도 오염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가정용 호스
호스를 사용할 때는 1분에 한 양동이에 해당하는 물이 소비되기 때문에 자리를 꼭 지켜야 합니다. 만약 호스 끝에 제동 노즐을 부착하면 물을 절약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며, 또한 자동차의 비눗물 세차시 호수를 사용하는 것보다 살수기를 사용하는 것이 물이 절약됩니다.
◇세차
세차할 때는 호스를 사용하지 않고 양동이를 사용합니다.(양동이 사용시 50ℓ 정도면 충분하나 호스를 사용하면 140ℓ 이상이 소요돼 90ℓ 정도가 낭비됩니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