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공대 장소 말고 역할에 초점 맞춰야”

민형배 광산구청장 유치경쟁 불참 선언

민형배<사진> 광주 광산구청장이 한전공대 유치 경쟁 불참을 선언하고 광주·전남 상생 방안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건립 장소 문제보다 한전공대의 내용과 기능을 구체적으로 확정하는 것이 시급한 과제라는 의미이다.

민 청장은 5일 이 같은 입장을 담은 성명을 통해 “특정 지역 유치가 먼저 논의되는 것에 반대한다”며 “한전공대의 ‘내용과 역할’을 먼저 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광주·전남 어디에 한전공대가 설립되든 그 효과의 총량은 동일하다”며 “광산구는 ‘공간’ 차원의 한전공대 유치 경쟁에 뛰어들지 않겠다”고 말했다.

광산구의 경우 평동 소재 전남축산기술연구소 이전부지(약 34만㎡)가 한전공대 후보지 중 하나로 거론되고 있다.

후보로 꼽히는 이유는 지리적 조건 때문. 전남축산기술연구소는 광산구(동산동·연산동)와 나주시(노안면) 양쪽에 걸쳐 있는데 조만간 이전해야 하는 시설이다. 이 부지는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 진곡산단, 빛그린산단, 광주도시첨단국가산단, KTX광주송정역, 광주공항 등 주요산업시설 및 광역교통 거점과 10km 내 거리에 있다.

‘유치경쟁 불참’ 결단에는 지역간 다툼으로 어렵게 잡은 광주·전남 상생발전 기회가 사라질 수 있다는 위기감이 작용했다.

민 청장이 “한전공대로 얻어야 할 것은 ‘부동산 효과’가 아니라 ‘지역인재의 동반 성장’이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민 청장은 “중앙정부, 광주·전남 기초 및 광역정부가 모두 참여하는 논의 테이블을 마련하고 결과에 반드시 승복해야 한다”며 “한전공대 설립을 광주·전남과 세계가 직교류하고 새로운 차원의 상생으로 설계하자”고 강조했다.


/정종욱 기자 jjw@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