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 죽림지구 도시개발 무산 위기

전남개발공사, 사업 타당성 재검토 ‘파장’

서일용 도의원 “지역사회 논란 야기” 지적

서일용
전남개발공사가 사업환경 변화를 이유로 여수 죽림지구 도시개발 사업 타당성 재검토에 들어가 파장이 예상된다.

7일 전남개발공사와 도의회 서일용(여수6·사진) 의원에 따르면 전남개발공사는 죽림1지구 도시개발 사업 추진을 잠정 보류하고 지방공기업평가원에 타당성 검토를 의뢰하기로 했다.

전남개발공사는 애초 연말까지 사업구역 지정과 개발계획 승인·고시를 거쳐 내년 초 토지 보상에 착수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개발 호재로 사업 대상지 공시지가가 15%가량, 시가로는 몇 배씩 뛰었고 공동주택을 건립 예정지인 임야에 대해 영산강유역환경청이 보존 의견을 내면서 사업 추진에 걸림돌이 생겼다.

사업비를 2천866억원으로 책정했지만 현재 상황대로라면 1천200억원(41.8%)가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남개발공사는 지방공기업 사업 추진 과정에서 사업비가 10% 이상 증가하면 지방공기업평가원으로부터 검토를 다시 받아야 하는 규정을 고려해 조만간 타당성 검토를 다시 의뢰할 방침이다.

이 사업은 여수시 소라면 죽림리 일원 100만㎡에 6천150가구 규모의 택지를 조성하는 것으로 2021년이 준공 목표다.

사업성 재검토로 최소 몇 개월간 추진 지연이 불가피해졌고 지방공기업평가원의 검토 결과가 부정적이면 최악에는 추진 자체가 무산될 수도 있다.

사업 무산시 여수 지역 사회는 물론 개발을 예상한 토지 소유주 등의 반발, 행정 신뢰 추락 등 부작용도 불가피하다.

서 의원은 “전남개발공사는 최근 행정사무감사에서 경우에 따라 사업을 포기할 수도 있다는 의견을 밝혔다”며 “사업을 추진하는데 차질이 예상되는 만큼 지역 사회 논란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안세훈 기자 ash@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