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도시철도공사 채용 의혹 규명하라

지방공기업인 광주도시철도공사의 무기계약직 채용 잡음의 여진이 3개월 이상 계속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공공기관 채용비리 발본색원을 지시하고 광주시 감사위원회가 5개 지방공기업을 비롯해 18개 출자·출연기관에 대해 특별점검에 들어간 상황이어서 어느 때 보다 결과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발단은 지난 8월 역무원과 미화원, 시설분야 등 무기계약직 37명을 채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했다. 당시 지원자는 청년실업의 심각성을 반영하듯 565명이 응시해 15.3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채용은 서류전형과 면접으로 이뤄졌고 면접이 사실상 합격여부를 결정했다.

도시철도공사의 채용잡음이 이처럼 사라지지 않은 것은 채용계획과 이후 진행된 절차 등에서 응시자들에게 오해를 살만한 징후들이 곳곳에서 노출된 까닭이다.

내부적으로도 인·적성 평가 생략과 면접관 선정과정 등에서 투명하지 못한 흔적으로 사전 내정설이 나오는 등 석연치 않은 모습을 드러냈다.

논란이 일자 시의회에서 잇따라 문제를 제기했고 일각에서는 비리종합 세트가 아니냐는 쓴소리도 이어졌다.

이 정도면 빠른 결과가 있어야 한다. 시 감사위원회가 확인에 속도를 내야 한다는 것이다. 조직의 안정을 위해서다. 필요하면 경찰이나 검찰이 나서 이제까지 제기된 각종 의혹에 대해 진실을 규명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