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선출직공직자, 평가 앞두고 긴장

평가 결과 하위 20% 사실상 퇴출 1순위

제출 자료 확보 분주…일정 연기 요청도

지방자치단체장, 지방의원 등 더불어민주당 소속 선출직공직자들이 내년 지방선거를 위한 당의 평가를 앞두고 잔뜩 긴장하고 있다. 자칫 낮은 평가를 받게 되면 사실상 퇴출 1순위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23일 민주당에 따르면 오는 30일까지 현역 시장, 군수와 지방의원에게 평가 자료를 제출 받은 뒤 다음달 1일부터 13일까지 서류심사와 프레젠테이션 등을 거쳐 평가 작업을 완료할 예정이다. 기초단체장은 크게 직무·자치분권 활동, 공약이행평가 등에다 여론조사가 더해진다. 기초의원은 의정·지역·자치분권 활동 등이며 광역 의원은 다면평가가 추가된다.

현역 선출직공직자들이 긴장하는 이유는 하위 20%에 대해 공천 심사와 경선 때 본인이 얻은 점수의 10%가 감산되기 때문이다. 특히 현역이 공천심사와 경선과정에서 각각 10% 감점을 받는 반면 정치신인이나 여성, 장애인 후보가 나설 경우 가점을 받아 최대 30% 이상 차이가 날 수 있어 하위 20%는 사실상 ‘퇴출 1순위’에 해당된다는 분석이다.

현재 민주당 소속 8명의 시·도지사 중 권선택 대전시장이 정치자금법 위반으로 시장직을 잃게 돼 나머지 7명 중 1명 정도가 페널티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기초단체장은 인구 50만명 이상 시와 50만명 이하 시, 구청, 자치구 등 4개로 분류해 전국 단위로 하위 20%를 추린다.

지방의원의 경우 광역은 광주 12명, 전남 29명, 기초는 광주 28명, 전남 145명이 평가를 받는다. 광주시의원의 경우 2명, 전남도의원은 6명 정도가 패널티 대상이다. 기초는 광주에서 6명, 전남에서 39명이 퇴출 1순위가 될 수 있다.

감점 대상 현역은 공천과정에서 치명타를 입고 시작하는 만큼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민주당 소속 한 광주시의원은 “2명 정도가 감점 대상이 될 수 있어 소속 의원 전체가 긴장하는 분위기다”고 말했다. 또 다른 시의원은 “현역에게만 지나치게 가혹한 방식이다”고 볼멘소리를 냈다.

이처럼 이번 평가 결과가 내년 공천에서 중요한 요소로 작용될 전망이어서 현역 대상자들은 평가 자료 확보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민주당 소속 광주시의원들은 행정사무감사와 내년 본예산 심의까지 겹쳐 1년 중 가장 바쁜 시기인 점을 감안해 자료 제출 일정을 연기해 줄 것을 중앙당에 요청한 상태다.
/노정훈 기자 hun7334@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