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 ‘전남 청년 마을로·내일로 사업’

5개 마을 사업장 6명 청년활동가 배치

10개월간 180~200만원 임금 받아

전남 해남군은 새 정부 국정 최우선 과제인 일자리 창출의 기조에 맞춰 민간형, 공공형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전남 청년 마을로·내일로 사업’을 추진한다.

26일 해남군에 따르면 ‘전남 청년 마을로 사업’은 마을단위 사업장에 청년 활동가를 배치해 침체된 농어촌 마을에 활력을 불어넣고 마을 공동체 활성화를 가져올 수 있도록 민간 일자리를 지원하게 된다.

해남에서는 5개 마을 사업장에 6명의 청년 활동가를 배치하고 청년들이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10개월간 월 180~200만원의 임금을 지원받게 된다.

‘전남 청년 내일로 사업’은 해남군 보건소 내 간호사, 응급구조사, 운동지도사 등4명의 청년근로자를 배치할 예정으로 공공분야 직무 경험을 거쳐 민간 일자리로의 진입을 연계할 계획이다. 청년 근로자는 8개월간 월 180만원을 지원받게 된다.

신청대상은 두 사업 모두 만 19세이상 39세이하의 전남 거주청년이며, 특히‘전남 청년 내일로 사업’의 경우에는 보건의료 관련 전공자 또는 자격증 보유자만 신청 할 수 있다.

‘전남 청년 마을로 사업’은 홈페이지 (http://jntp.or.kr/jnyoung)를 통해 온라인 신청, 접수하면 되고 ‘전남 청년 내일로 사업’은 해남군청 홈페이지(www.haenam.go.kr) 고시공고란을 참조해 신청서 등 관련서류를 작성 후 해남군청 지역개발과 일자리경제팀(061-530-5824)으로 직접 방문 제출하면 된다.

‘전남 청년 마을로 사업’대상자는 전남도의 서류, 면접 심사를 거쳐 선발 후 6주간의 직무교육과정을 거쳐 내년 1월 말부터 마을 사업장에 배치되며, ‘전남 청년 내일로 사업’신청자들은 해남군 자체 심사과정을 거쳐 선발 후 내년 1월부터 근무하게 된다.

해남군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청년 일자리 분위기 조성과 청년들의 일자리 인식 변화로 청년이 돌아오는 농촌을 만드는데 디딤돌이 될 것이다”며 “효과에 따라서 모집 인원수를 늘리는 등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해남/임권석 기자 iks@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