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기초단체장 전략공천 광주 1·전남 3곳

무안군수·보성군수·해남군수 등 유력 ‘주목’

현직 프리미엄 사라진 광주 최대 관심사될 듯

더불어민주당 기초단체장 후보 전략공천 대상 지역이 광주는 1곳, 전남은 3곳 등 최대 4곳에서 이뤄진다.

이 같은 당의 지방선거 전략에 따라 전남지역의 경우 무안군수, 보성군수, 해남군수 등 3곳의 기초자치단체장의 전략공천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그 결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민주당은 31일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기초단체장 후보 전략공천을 위한 당헌·당규 개정방안을 의결했다.

민주당은 전략공천 적용대상에 대해 자치구청장·시장·군수 선거 후보자 추천 시 선거 전략상 특별히 고려가 필요한 선거구로 적용 범위는 전국적으로 총 29개 선거구 이내로 하기로 했다.

해당 시도의 기초단체 수가 21개 이상이면 3곳, 11∼20개면 2곳, 10곳 이하면 1곳 이내이다. 이 기준에 의하면 광주·전남지역 전략공천 지역은 광주는 1곳, 전남은 3곳 정도가 예상된다.

백혜련 대변인은 “상대당 후보전략에 대한 효과적 대응 및 공천신청자가 없는 지역, 경쟁력이 약한 후보자의 단수 신청 지역, 전략적 고려가 필요한 지역, 심사 및 경선과정에서 법률상 문제가 발생한 지역 등에 따른 대처 수단이 필요하기 때문에 관련 당헌당규를 개정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적용대상은 자치구청장·시장·군수선거 후보자 추천시 선거 전략상 특별히 고려가 필요한 선거구로 제한했다. 적용범위는 전국적으로 총 29개 선거구 이내로 했다. 해당 시도의 기초단체수가 21개 이상(서울, 경기, 전남, 경북)이면 3곳, 11개에서 20개 이하(부산, 강원, 충북, 충남, 전북, 경남)이면 2곳, 10개 이하(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이면 1곳 이내로 한다. 제주도와 세종시는 제외하기로 했다.

백 대변인은 “전략선거구 선정 절차는 전략공천위원회에서 전략선거구를 심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시도당과 협의해 전략선거구를 선정하면 최고위원회 의결절차를 거쳐 당무위원회의 인준을 통해 확정하기로 했다”고 부연했다.

한편, 김태년 정책위 의장은 “광주와 전남지역은 각 1곳과 3곳의 기초자치단체장이 전략공천 대상으로 확정됐다. 오늘은 규모 상한만 정했지 지역은 논의된 바 없고, 전남지역 3곳 중 한 곳도 안 될 수도 있다”면서 “그러나 민주평화당 등 호남지역 정치지형 변화를 기반으로 전략적 검토가 이뤄질 것으로 본다”고 강조했다. 서울/장여진 기자 jyj@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