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단체장 전략공천 소식에 광주·전남 ‘들썩’

표심에 공들인 입지자 자신에 불똥튈라 전전긍긍

계파 나눠먹기·낙하산 등 부작용 우려 목소리도

더불어민주당이 오는 6월 지방선거에서 전국적으로 29곳 기초단체를 전략공천선거구로 지정하는 방안을 결정하면서 광주·전남지역정치권이 들썩이고 있다. 광주에서는 1곳, 전남은 3곳이 전략공천 선거구로 지정될 가능성이 커 그동안 선거 출마를 준비해온 입지자들에게는 청천벽력과 같은 소식이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31일 최고위원회를 열고 올해 6·13 지방선거에서 전국 226곳 중 29곳 가량을 기초단체장 전략공천 선거구로 지정키로 의결했다.

전략공천은 전략공천위원회의 선거구 심사가 우선 이뤄진 뒤 추미애 대표가 시도당위원회와 협의해 전략선거구를 선정하고 최고위원회 의결과 당무위원회 인준을 거치면 된다.

이 같은 전략공천 확대를 골자로 한 당헌 개정 가이드라인이 나오자 광주·전남 정치권은 크게 요동쳤다. 특히, 기초단체장 예비후보자 등록 시작일(3월2일)을 불과 한 달 앞두고 나온 결정이어서 반발하거나 동요하는 분위기가 곳곳에서 감지됐다.

광주의 경우 남구, 광산 구청장 2명이 시장선거에 나섰고 북구청장은 송광운 현 청장이 3선 연임 제한에 걸려 현직 프리미엄이 사라졌고 동구청장은 국민의당 소속, 현 서구청장은 민주당 공천룰에 적용받을 가능성도 제기돼 자칫 광주 5곳 모두가 전략공천 선거구 대상이 될 수 있어 출마 입지자들은 자신의 지역구로 불똥이 떨어질까 전전긍긍하는 모습이었다.

남구청장 출마 입지자 A씨는 “특정 인사 심기, 특정 계파 나눠먹기 공천이 이뤄질 수 있고 자칫 반발하는 후보들이 탈당하는 등 당내 분란으로 유권자들이 등을 돌릴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2014년 6·4 지방선거 당시 광주시장 전략공천으로 정치적 불신과 심각한 후유증을 겪은 사례를 되풀이해선 안 된다는 의견도 나왔다.

북구청장 출마 입지자 B씨는 “오랜 기간 출마를 준비해온 입지자들의 당혹스런 입장도 감안돼야 한다고 본다”면서 “전략공천에 매우 부정적인 지역 특성과 정서상 광주에서 전략 공천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여성 정치인들의 경우 찬성하는 입장이 강했다. 여성과 장애인, 청년 등 정치 신인과 소수자들을 위해서는 긍정적인 방안이라는 것이다.

광주시의회 한 여성 시의원은 “그동안 광주에서는 광역, 기초단체장 통틀어 단 한 명의 여성단체장을 배출하지 못했다. 당 지지율이 높은 이번 기회에 여성 단체장이 나오는 것도 민주당에겐 좋은 이미지를 심어 줄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노정훈 기자 hun7334@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