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당원 명부 유출 사건 일파만파

윤장현 시장 등 후보자 6인, 재조사 촉구

“불공정한 경선… 당 신뢰도·권위 위협”

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당 당원 명부 유출사건이 일파 만파로 확산되고 있다. 그동안 잠잠했던 민주당 광주시장 후보자들이 “공정한 경선에 문제가 있다”며 추미애 당 대표에게 전면 재조사와 당 차원의 수사의뢰를 공식 요구했다.

윤장현 광주시장 등 민주당 광주시장 경선 후보 6명은 12일 공동 명의로 추미애 당 대표에게 서한문을 보내 당원 명부 불법 유출에 대한 중앙당 차원의 전면적이고 엄정한 재조사를 요청했다.

서한문에는 윤 시장을 비롯해 강기정 대통령직속 지역발전위원회 자문위원장, 민형배 광산구청장, 양향자 민주당 최고위원, 이병훈 동남을 지역위원장, 최영호 남구청장 등이 동참했다.

이들은 서한문에서 “당원 명부 유출의 실체적 진실, 즉 유출자, 전달 경로, 실제 발송자, 발송 장소, 발송 비용 등을 밝히기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면 검찰에 수사의뢰할 것”을 요구했다.

민주당 광주시장 후보자들 공동 대응에 나선 배경에는 이번 당원 명부 유출 사건으로 인해 당에 대한 신뢰도가 떨어지고 불공정한 경선이 되는 것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함으로 보여진다. 또한 광주시장 후보군 중 인지도가 높은 이용섭 전 일자리 위원회 부위원장을 흔들이 위한 사전 작업으로 풀이된다.

이들은 서한문에서 “경선의 핵심은 공정성과 여기에 기반한 권위”라며 “당원 명부 불법 유출 사건은 당의 근간을 흔들고, 이후 공정 경선에 대한 모두의 노력에 커다란 위협이 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 광주시당 자체 조사 결과와 과정에 대해선 “유출된 명부의 사용처에 대한 조사가 전혀 없었고 이해당사자인 이 전 부위원장에 대한 어떠한 직접조사도 없고 문자발송 자료제출 요구 묵살에 대한 대응조치도 전무했다”며 “결국 문자발송 데이터 취득 경로와 실제 발송자, 발송 장소, 발송비용 등 어느 것 하나 명확하게 밝혀내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한편 ‘민주당 광주시당 당원 명부 유출 진상조사단’은 조사 과정에서 핵심 당사자인 이 부위원장에 대한 조사를 누락했다가 지역위원장들 사이에서 반발이 일자 뒤늦게 이 부위원장에게 당원 개개인에게 실명으로 발송한 문자메시지 수신자 명단을 지난 6일까지 제출할 것을 요구했으나, 아직까지 제출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

또한 광주시당 진상조사단은 한달 간의 조사 결과, 당원관리용 USB를 외부로 유출시킨 사실 등을 확인하고 전직 조직국장을 당 윤리심판위원회에 회부했으나 경찰이 제출해 줄 것을 요구한 당원관리용 PC에 대해서는 “당원 정보보호”를 이유로 거부해 뒷말이 무성하다.
/노정훈 기자 hun7334@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