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경찰, 6·13지방선거 관련 21건 수사

당비 대납·허위사실 유포 등

전남지방경찰청.
전남지방경찰청이 오는 6·13전국동시지방선거와 관련 총 21건에 대해 내사·수사를 벌이고 있고, 일부는 내사 종결됐다고 밝혔다.

21일 전남경찰에 따르면 경찰은 최근 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 당비대납 의혹이 불거진 영암건과 주철현 여수시장이 공직선거법과 명예훼손 등 혐의로 전 시민단체 대표를 고소한 사건 등 총 21건에 대해 관내 21개 경찰서에서 내사와 수사를 진행중이다. 이중 일부는 혐의점이 발견되지 않아 내사 종결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건 종류별로는 ▲금품제공 10건 ▲사전선거 5건 ▲여론조작 2건 ▲흑색선전 2건 ▲기타 2건 순이었다.

다만, 경찰은 선거 관련 수사 상황이 외부로 알려질 경우 악용될 우려가 있다면서 자세한 내용은 비공개에 부쳤다.

앞서 지난해 12월 영암에서는 더불어민주당 당원 A씨가 민주당 전남도당 계좌에 당비 173만원(1인당 1만원씩 173명분)을 입금하는 등 당내 경선전 권리당원 확보를 위해 당비를 대납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돼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또한 주철현 여수시장은 지난 14일 전 시민단체 대표 B씨를 공직선거법과 명예훼손 등 혐의로 경찰에 고소하기도 했다. 주 시장은 B씨가 블로그 등 SNS를 통해 ‘시장의 5촌 조카사위가 운영하는 업체가 상포지구 소유권을 이전받아 수백억 원의 시세차익을 얻었다’는 허위사실을 유포했다고 주장했다.

전남경찰 관계자는 “확실한 혐의점이 확인되지 않은 상황에서 수사 상황이 알려질 경우 상대 후보를 향한 공격용으로 악용돼 혼탁선거 우려가 있다”면서 “철저한 조사를 통해 이번 선거가 공정하게 치러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전남경찰은 오는 4월13일 선거상황실을 개소하고 불법선거행위에 대한 24시간 단속체제에 들어갈 방침이다.
/이은창 기자 le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