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 기초단체장·지방의원 예비후보 등록

선거구획정 불발로 일부 깜깜이 선거 우려

군의원·군수 선거 등록 신청 4월 1일부터

이번 주부터 6·13 전국동시지방선거 기초단체장과 지방의원 선거에 나설 예비후보자 등록이 시작된다. 그동안 자천타천 거론됐던 입지자들이 일제히 예비후보자 등록에 나서면서 각 선거구의 ‘대진표’도 윤곽을 드러낼 전망이다.

25일 광주시관리위원회에 따르면 다음 달 2일부터 시·도의원, 구·시의원과 기초지자체장 예비후보자 등록 신청을 받는다. 군의원과 군수 선거 예비후보자 등록 신청은 4월 1일부터다. 국회의원 재·보궐선거와 광역 지자체장 예비후보자 등록 신청은 지난 13일부터 이미 시작됐다. 이번 지방선거에 출마하려는 공무원들은 다음달 15일까지 사직을 마무리해야 한다.

이후 본 후보자 신청은 5월 24~25일 이틀간 실시된다. 이후 선거인 명부는 선거일을 11일 앞둔 6월 2일 확정되며 선거여론조사 결과 공표는 같은 달 6일부터 금지된다.

하지만 광역의원 선거구, 기초의원 정수 등 핵심 사안인 선거구획정은 결정되지 않아 일부 선거구는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여야는 지난20일까지 공직선거법 일부개정법률안 합의를 시도했지만 이견을 좁히지 못해 본회의에 선거구획정과 관련된 법안이 상정되지 못했다. 헌정특위는 오는 28일 본회의에서 처리할 계획을 세웠지만 다음달 2일 예정된 광역·기초의원 예비자후보 등록 차질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현재 여야는 광역의원 정수를 지난 지방선거 보다 증원돼야 한다는 데 공감대를 이뤘지만 증가 폭과 지역별 정수 등 구체적인 규모를 놓고는 이견을 보이고 있다.

선거구획정이 늦어지면서 출마 입지자들은 혼란에 빠졌다. 예비후보자 등록을 미루거나 확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선거운동을 시작할 수도 있다. 국회가 선거구 획정안을 처리한다 해도 획정안을 각 시·도지사에게 최종 제출되기까지는 최소 몇일 간의 시일이 걸린다. 다음 달 2일까지 선거구가 확정되지 않을 가능성도 크다.

선거관리위원회도 지난 지방선거 당시처럼 예비후보 등록을 연기할 지 아니면 애초 계획대로 다음달 2일 실행할지 결정하지 못하고 있다. 광주시선거관리위원회 관계자는 “아직 중앙선관위로부터 관련 지침이 내려오지 않은 상태다”고 말했다.

예비후보 등록을 예정대로 받는다면 일부 예비후보자의 경우는 자기가 출마할 선거구도 정확히 모른 채 유권자에게 지지를 호소해야 할 판이다. ‘깜깜이 예비후보자 등록’을 할 수도 있다는 우려가 점점 커지고 있다.
/노정훈 기자 hun7334@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