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시, 시민신청실명제 시행

오는 30일까지 신청

전남 순천시가 시민이 신청한 정책에 대한 주요내용, 참여자 실명 등을 공개하는 시민신청실명제를 시행한다.

시는 투명하고 책임있는 시정 추진을 위해 정책실명제를 통해 193개의 정책에 대해 정책내용, 참여자 실명, 추진사항 등을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있다고 5일 밝혔다.

하지만 대상 정책을 행정에서 선정하고 시정조정위원회의 심의를 받아 확정 공개하고 있어 정작 시민이 공개를 원하는 정책이 누락될 수 있다는 점을 보완하기 위해 시민신청실명제를 도입하기로 했다.

시민들이 신청한 정책은 시정조정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공개여부가 결정되고 시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된다. 다만, 정보공개법상 비공개 사유에 해당할 경우에는 제외된다. 신청기간은 지난 2일부터 30일까지 한 달간이다.

이 외에도 시는 정책실명제 효과적인 운영을 위해 주기적인 정책실명 자료 업그레이드를 통해 시민들에게 빠르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시 블로그, 밴드 등을 활용해 ‘찾아가는 정책실명제’를 운영할 계획이다.

백운석 전략기획과장은 “시정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시민들께 쉽고 빠르게 제공하고 시민들의 공유와 공감을 얻어 참여시정, 책임행정, 협치행정의 기틀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책실명제를 원하는 정책이 있으면 시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다운받아 작성하고 이메일 또는 우편을 통해 접수하면 된다.

순천/김현수 기자 khs@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