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김정은 5월 중 회동

사상 첫 ‘북미 정상회담’ 가시화

사상 첫 ‘북미 정상회담’이 5월 중에 열릴 것으로 보인다.

북한 최고지도자인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만남 요청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오는 5월 안에 만나자고 화답했다.

특사단 방북 결과를 설명하기 위해 미국을 찾은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지난 8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기자회견에서 “김 위원장은 트럼프 대통령을 가능한 한 조기에 만나고 싶다는 뜻을 표명했고, 트럼프 대통령은 항구적인 비핵화 달성을 위해 김 위원장과 5월까지 만날 것이라고 말했다”고 밝혔다. 6·25 전쟁 정전협정 당사국인 북한과 미국이 정상회담을 하게되면 첫 사례가 된다.

대북 특사로서 김 위원장을 만나고 돌아온 정 실장과 서훈 국가정보원장은 백악관 오벌오피스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면담한 자리에서 김 위원장의 구두 메시지를 전달했다.

정 실장은 “트럼프 대통령과 가능한 조기에 만나고 싶다”는 김 위원장의 뜻을 전달하고 “트럼프 대통령과 만나 얘기를 나누면 큰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는 김 위원장의 언급을 전했다.

이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은 즉각 “좋다. 만나자”고 수락 의사를 표시하고는 정 실장에게 “한국 대표의 이름으로 백악관에서 직접 발표해달라”고 요청했다.

북한과 미국은 정상 차원의 의사교환에 따라 서로 특사를 파견하는 형식보다는 당국간 소통채널을 복원해 정상회담 준비에 나설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북미 정상회담이 개최될 경우 장소는 남북한 중립지대 격인 판문점에서 개최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장여진 기자 jyj@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