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남북정상회담 준비委 이번주 가동

통일부 등 외교·안보 부처 실무 중심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이라는 ‘세기의 외교 이벤트’를 앞두고 청와대가 11일 이 두 바퀴를 원활하게 구동하기 위한 후속조치에 착수했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비핵화 및 관계 정상화 등을 주제로 한 북미정상회담 제안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즉각적인 수용 등 한반도를 강타하고 있는 ‘평화 무드’의 결실을 맺기 위한 움직임을 본격화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청와대는 정부의 후속조치 노력 정도에 따라 정상회담이 성사되기까지의 숙성 과정은 물론 그 결과물도 달라질 수 있다는 점에서 극도로 면밀하고 신중하게 접근하고 있다.

우선 문 대통령의 지시로 꾸려질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가 이번 주 본격 가동에 들어간다.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을 위원장으로 한 준비위는 정상회담에서 남북관계 개선과 관련한 실질적인 합의를 도출하기 위한 사전 준비와 대북 협의를 담당한다. 청와대는 물론 외교·안보 부처를 중심으로 전 부처가 망라될 것으로 보이는 준비위는 회의 등을 통해 의제 등을 집중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일단 김 위원장의 제안을 트럼프 대통령이 받은 만큼 북미정상회담이 사실상 기정사실화하고 있다고 판단되지만, 실제 성사되기까지 난관이 곳곳에 도사릴 것이라는 전망이 적지 않아 이에 대한 고민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의 북미정상회담 수용 직후 미국과 북한이 공개 메시지를 발신하면서 정상회담이라는 종착지 앞에 ‘허들’을 쌓는 기류가 감지되고 있다.

문 대통령은 힘겹게 만든 ‘유리그릇’이 깨지지 않도록 미국과 북한과의 개별 소통을 이어갈 전망이다. 미국과는 굳건한 최고위급 상시소통 채널을 통해, 북한과는 단계별 소통 라인은 물론 이미 합의한 김 위원장과의 핫라인을 활용해 자칫 발생할 수 있는 북미 간 오해를 최소화하는 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한반도 주변 4강을 비롯한 국제사회와의 공감대도 넓혀갈 예정이다.

당장 정 실장은 12∼15일 중국과 러시아를 연쇄 방문해 방북 및 방미 결과를 설명하고 협조를 구한다. 정 실장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직접 만나는 방안을 조율 중이다.

서 원장과 남관표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도 1박 2일 일정으로 12일 일본을 방문해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만난다.

문 대통령은 미중일러 등 4강 정상과의 통화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연합뉴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