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앞두고 전남 기초단체장 ‘수난’

‘미투’폭로·각종 비위 연루 등 곳곳서 시끌

사법기관 판단에 따라 유권자 표심 영향 미칠 듯

6·13 지방선거를 3개월여 앞둔 전남 기초지자체들이 현직 단체장의 각종 추문으로 어수선하다.

일부 지역에서는 ‘미투’폭로 때문에 수사가 진행되는가 하면 또 다른 지자체에서는 단체장 취임 초부터 끊이지 않았던 각종 비위 혐의에 대한 뒷말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11일 전남지역 정가에 따르면 안병호 함평군수는 최근 여성 3명과 성폭력 논란을 놓고 공방을 벌이고 있다. 여성 3명은 안 군수로부터 성폭행과 성추행을 당했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안 군수는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하고 여성 3명과 이를 최초 보도한 언론사까지 고소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3선 도전을 앞둔 안 군수를 둘러싼 성폭력 의혹이 지방선거를 앞두고 터짐에 따라 정치권도 주목하고 있다

고길호 신안군수는 6·4지방선거를 앞두고 선거자금을 빌리기 위해 지인으로부터 4천만원 상당의 토지를 무상으로 제공받은 혐의(정치자금법 위반)로 지난달 검찰에 불구속 기소됐다. 또 고 군수는 이 토지를 담보로 같은해 1억5천만원을 빌리면서 A(57)씨를 근저당 채무자로 내세워 채무명의를 제공받았으며, B(56)씨로부터 빌린 선거자금 변제를 위해 1억원을 무상 기부받은 혐의도 받고 있다. 고 군수는 범행을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지방선거를 앞두고 법적·정치적 부담이 클 수밖에 없게 됐다.

주철현 여수시장이 전 시민단체 대표를 고소한 것을 두고 지역내 논란이 뜨거워지고 있다. 주 시장은 상포지구 특혜의혹을 제기한 전 시민단체 대표가 허위사실을 유포했다며 공직선거법과 명예훼손 등의 혐의로 지난달 경찰에 고소했다. 아직 경찰 측의 구체적인 일정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워낙 양측간 대립이 팽팽해 지방선거를 앞두고 어떻게든 이슈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현 단체장들의 각종 의혹이 비일비재한 상황이어서 지역민들이 느끼는 행정 불신과 정치 혐오감이 깊어지고 있다.

더욱이 민선 6기 들어 본인 또는 최측근이 수사를 받거나 구속된 지자체는 선거전 막판에나 나올 법한 유언비어들까지 나오며 지역 전체를 흔들고 있는 상황이다.

게다가 지역내 정치적 세력전으로 만들어진 유언비어가 선거 후보군에 있는 인사나 아무런 상관도 없는 일반인들과 연결돼 또 다른 부작용을 내고 있다.

지역 정가 한 관계자는 “단체장에 대한 유언비어는 일종의 정치행태이고 선거전략일 수도 있지만 사실이 아닌 것이 이슈화되는 것은 오히려 정치 무관심을 기폭시킨다”며 “결국은 지역일꾼을 뽑는 유권자들이 정확히 사실을 바라보고 판단해야 올바른 정치 선거문화가 정착될 것이다”고 말했다.

/안세훈 기자 ash@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