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밀양송전탑 사태 없어야”

<이은창 전남서부권취재본부 기자>
 

완도~제주 해저송전선로 건설을 위한 완도변환소, 송전탑 공사를 두고 지역 민심이 격화되고 있다.

완도지역 주민들은 변환소와 송전탑 건설 저지를 위한 범군민대책위 출범을 준비하며 해당 사업의 ‘백지화’를 주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사업 주체인 한국전력(이하 한전)도 지역 민심을 고려해 일단 사업 잠정 중단 방침을 밝혔지만, 지역민들은 이 마저도 납득하지 못하는 분위기다.

“한전이 제주도를 위한 사업에 완도를 들러리로 세우려 한다”는 인식이 주민들 사이에 팽배하기 때문이다.

당초 이번 사업은 제주도의 전력 수급을 위해 추진되는 사업이 맞다. 하지만 주민들이 반발하고 나선 데는 이번 사업의 또다른 목적인 ‘완도 전력계통의 이원화’가 제주도 전력수급 목적 보다 강조된 데 있다.

물론 한전은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완도 군민들이 좀더 쉽게 받아들일 만한 사업 목적을 좀더 부각시켰을 터다. 그러나 변환소나 송전탑과 같은 전력시설이 천혜의 자연환경을 자랑하는 완도에 들어선다는데, 또다른 더 큰 목적이 있다고 하니 주민들의 입장에선 분통을 터뜨릴만도 하다.

그렇다고 해당 사업이 백지화 되느냐는 다른 문제다.

산업통상자원부의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르면 신재생 에너지 개발이 한창인 제주도의 전력 발전량은 오는 2021년 제주도의 전력수요를 충당하고도 남는다. 제주도에서 생산된 전기를 육지로 보낼 수 있는 송전선로가 필요해지는 셈이다. 또한 다른 지역과 달리 완도는 남창변전소에서 단일 선로로 연결돼 이곳이 끊기면 광역정전이 발생할 우려가 항상 내재돼 있는 곳이다. 완도와 제주가 해저송전선로로 연결되면 전력계통이 두 갈래가 돼 이같은 우려를 해소할 수 있다.

한전은 이같은 사업추진 배경을 ‘팩트’와 함께 주민들에게 설명해야 한다. 전자파 피해 우려도 외부 전문가들을 초청해 주민들에게 사실 그대로를 전달해야 한다. 주민들도 한전과 외부 전문가들의 설명을 듣고 판단을 할 필요가 있다. 모든 설명을 듣고 난 뒤에도 납득이 되지 않는다면 그때 백지화를 외쳐도 늦지 않다.

이런 측면에서 한전의 사업 잠정 보류 결정은 환영할 일이다. 주민들과 한전 모두 대화를 통해 ‘한숨 고를’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부디 완도~제주 해저송전선로 공사가 국민 모두에게 깊은 상처만 남긴 밀양 송전탑 사태와 같은 상황으로 치닫지 않길 바란다.
전남서부권취재본부/이은창 기자 le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