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자구도로 압축된 민주당 광주시장 경선

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장 예비후보가 4명으로 압축됐다. ‘反 이용섭’연대를 구성해 후보단일화에 나선 강기정·민형배·최영호 후보는 4일 기자회견을 갖고 단일후보로 강기정 후보를 추대한다고 밝혔다. 또 이날 윤장현 광주시장도 불출마를 선언했다. 이에 따라 더민주당 광주시장 예비후보는 이용섭·양향자·이병훈·강기정 후보로 압축됐다.

더민주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는 이들 4명을 대상으로 적격심사를 진행한 뒤 컷오프통과자(경선 예비후보) 명단과 경선방법·일정 등을 발표할 계획이다. 더민주당 광주광역시장 후보 경선과 관련 관심사는 이제 경선구도가 ‘이용섭 대 反 이용섭’으로 짜여질지 , 아니면 이용섭·강기정·양향자·이병훈 등 다자(多者)경쟁구도가 될지 여부다.

강기정 후보는 단일화후보 선출을 통해 일단, 각종 여론조사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이용섭 후보를 추격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한 것으로 보인다. 강 후보 측은 후보단일화를 이룬 3인의 세력을 ‘광주를 바꿀 더 큰 힘’이라 의미를 부여하는 한편 ‘시민공동정부 구성’을 내걸고 시민들의 관심과 지지층을 확대시키려는 행보를 보이고 있다.

그렇지만 이들의 시민공동정부 구성은 ‘광주시 행정권력을 세 사람이 나눠서 갖겠다’는 표현을 미사여구로 희석시킨 것이어서 시민들의 지지로 연결될 지 여부는 미지수다. ‘이용섭 낙마’를 위해 힘을 모으고 후보단일화 한 것을 ‘광주시민들의 절절한 뜻이요, 명령’이라고 확대해 의미를 부여한 것은 지나친 아전인수식 표현이라는 지적이다.

윤장현 시장의 재선포기 선언은 윤 시장 지지층에게는 매우 아쉬운 일일 수 있으나 아름다운 퇴장을 결정했다는 점에서 매우 높게 평가할 수 있다. 윤 시장은 인사와 주요정책 몇 가지에서 실책을 저지르기는 했으나 광주발전과 청년일자리 창출을 위해서 진정성 있는 모습을 보였다. 명예로운 퇴장은 그의 진정성과 헌신을 더욱 부각시켜줄 것으로 보인다.

강·민·최 세 후보의 단일화 과정에서 다소 관심밖에 있었으나 양향자 후보가 어느 정도의 존재감을 보여줄지도 관심사다. 양 후보는 지난 총선과정에서 매우 활동적이며 전문가적인 모습을 유권자들에게 각인시켜 비교적 좋은 평판을 받고 있다. 문화정책 전문가인 이병훈 후보가 얼마나 뒷심을 발휘할지도 관전 포인트다. 이래저래 흥미로운 선거판이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