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종 비판은 공통…대안은 견해차 ‘뚜렷’

<학생부종합전형>

2022대입개편 공청회 ‘수능 vs 학종’ 의견 팽팽

쟁점마다 찬반 격돌 … 수능 절대평가 확대도 촉각

지난 3일 오후 충남대에서 열린 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 국민제안 열린 마당에서 참석자들이 의견을 듣고 있다./연합뉴스
2022학년도 대학 입시제도 개편을 위한 첫 공청회에서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한 비판이 쏟아졌다. 하지만 그 대안으로 현행 대입제도를 어떻게 바꿔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참석자의 상당수를 차지한 학부모와 교사들의 의견이 엇갈렸다. 공청회는 이에 주요 입시 현안마다 기존의 상반된 의견을 재확인하는 데 그칠 것이라는 우려가 벌써부터 나오고 있다.

대통령 직속 국가교육회의는 최근 충남대에서 ‘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 국민제안 열린마당’을 개최했다. 학생·학부모·교원·시민단체 관계자 등 400명이 참석한 공청회에서 대부분의 학부모들은 ‘깜깜이 전형’으로 불리는 현행 학교생활기록부종합 전형에 대해 비판을 쏟아냈다. 정시 및 수능 확대를 주장하는 이 학부모들은 학종이 다양한 학생 활동을 독려하고 학교수업 정상화 등에 기여하는 면을 인정하면서도 동시에 학교마다, 교사마다 학생부 기록에 격차가 있어 학생들의 입시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지적했다.

한 학부모는 “아주 열의 있는 교사가 아니면 한 반에 5명 이상은 (학종을) 관리할 수 없다고 선생님들 스스로 얘기한다”며 “교사가 학생을 ‘정시형’과 ‘수시형’으로 나눠 수시형 학생의 학생부만 중점 관리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다른 학부모는 학교 간·교사 간 학생부 기록의 격차를 언급하며 ‘복불복’이라고 표현했다. 이 학부모는 “아이가 집 근처 일반고에 진학했는데 내신 잘 나오는 학교로 진학하게 할 걸 하는 생각이 들었다”며 “학생부 신경 써주는 학교로 전학 가는 얕은수를 가르치도록 하는 게 공교육 정상화냐”고 반문했다.

학생부 문제점을 지적하면서도 그 대안으로 대입전형을 어떤 방식으로 바꿔야 할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갈렸다. 학부모들은 신뢰도가 낮은 학생부 위주 전형 대신 수능전형 확대를 요구한 경우가 많았고, 교사들은 학생부의 현장 안착을 위한 학부모들의 신뢰와 인내를 요청했다.

한 중3 학부모는 “아이 학생부에 국어 과목만 내용이 있어 선생님께 문의했더니 애가 학생부를 써달라고 안 했다더라”라며 “수능이 문제점이 많다면 사고력을 평가할 수 있는 문제로 바꿔서 정시를 확대하는 것이 옳다”고 지적했다.

한 학부모는 “수능은 아이들이 공부해서 문제 푸는 기술만 익히면 점수가 올라가는데 아이들을 시험 기계로 만들어야 옳은가”라고 반문하며 “학종은 공정하지 못하니까 수능으로 하자는 건 옳지 못하다”고 주장했다.

현직 교사들은 대체로 수능보다는 학생부, 그중에서도 학종보다는 교과 성적으로 뽑는 수시 전형을 지지했다. 학부모이자 교사라고 밝힌 한 참석자는 “입시제도가 누더기가 된 것은 미래 사회에서는 수능 같은 시험 방법이 옳지 않다는 걸 아는데도 한 번에 바꿀 수 없어 조금씩 뭘 갖다 붙였기 때문”이라며 “아이들이 어린 나이부터 스펙 쌓기를 하는 것을 막으려면 비교과를 대폭 축소하고 교과 전형을 늘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교조 소속의 또다른 교사는 “수능 한번 잘 봐서 좋은 대학에 가는 것도, 경제적으로 여유롭지 못한 아이들이 학종 전형을 준비하지 못하는 것도 모두 불공정한 현상”이라며 “학생부교과 전형을 늘리라”고 주문했다.

하지만 이같은 대국민 논의가 유의미한 성과를 낼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기대반 우려반이다. 이종배 ‘공정사회를위한국민모임’ 대표는 “대입제도를 논의하면서 학생과 학부모를 배제한 채 정권의 입에 맞는 인사들로 구성해 놓고 여론을 수렴하겠다고 하면 무슨 의미가 있느냐”며 “대입개편 특위와 공론화위원회는 이미 중립성을 상실했다”고 지적했다.

한편 국가교육회의는 10일 전남대에서 호남·제주권 간담회를, 14일 부산 벡스코에서 영남권 간담회를 열고 17일에는 서울 이화여고에서 수도권 간담회를 진행한다.
/김명식 기자 msk@namdonews.com·연합뉴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