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전국 최초 청년비례 공정성 논란

광주지역 일부 청년단체, 공천 자격 박탈 요구

상상실현네트워크와 위민연구원, 지역공공정책플랫폼 광주로 등 광주지역 일부 청년단체들은 14일 오전 광주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 광주시당 청년비례 대표 공천 후보 자격을 박탈할 것”을 촉구했다./노정훈 기자 hun7334@namdonews.com
더불어민주당이 전국 최초로 도입한 광역의원 청년 비례대표 공천이 자격 시비에 휘말리면서 공정성 논란을 낳고 있다.

상상실현네트워크와 위민연구원, 지역공공정책플랫폼 광주로 등 광주지역 일부 청년단체들은 14일 오전 광주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 광주시당 청년비례 대표 공천 후보 자격을 박탈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민주당 광주시당 청년 비례대표 경선 과정 및 결과와 관련해 절차적 문제의 심각성을 제기하며, 공천한 후보의 학력 위조 및 아시아문화원 근무 당시 입찰 비리 등 심각한 의혹이 있는 최영환(34)씨 대한 공천 자격 박탈과 공정한 재경선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우선 “민주당 광주시당이 비례대표 추천공고를 통해 참여자격을 권리당원으로 한정해 청년참여를 제한시켰고, 당초 예고했던 공개오디션도 취소해 시민평가단의 현장 참여를 제한했을 뿐 아니라 시민평가단 공개모집 대신 여론조사기관을 통한 무작위추출 방식을 택했다”며 절차상 문제를 제기했다.

이들은 또 최씨의 학력 문제와 아시아문화원 재직 시절 입찰 관련 업무 부적정 등에 대해 민주당 광주시당의 제대로 된 검증이 이뤄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최 후보 측은 “SNS 활동을 하지 않는데 대학원 재학 중 페이스북에 남긴 학력사항을 뒤늦게 발견하고 삭제했고, 아시아문화원 입찰 문제로 징계를 받은 건 사실이지만 계약직 임기 만료로 그만둔 것이고 징계 때문에 사직한 건 아니며, 의혹은 있었지만 결과적으로는 입찰문제를 바로잡는 결과를 낳았었다”고 해명했다.
/노정훈 기자 hun7334@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