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광주·전남 공천 막판까지 시끌

개인 사생활 논란 정영덕 무안군수 후보 취소

전국서 첫 도입 광역 청년비례 검증 부실 시비

더불어민주당이 6·13 지방선거 광주·전남 공천 작업 막판까지 내홍을 겪고 있다.

경선에서 승리한 군수 후보가 과거 여성과의 부적절한 개인 사생활이 폭로돼 공천이 취소되는가 하면 전국에서 처음으로 도입한 청년비례대표 후보는 지역 청년 단체로부터 연일 자격 박탈 요구에 시달리고 있다.

22일 지역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 중앙당은 지난 21일 제223차 최고위원회를 열고 당내 ‘젠더 폭력대책위원회’ 보고에 따라 정영덕 무안군수 예비후보의 공직선거후보자 추천을 전격 취소했다.

정 예비후보는 지난달 실시된 김산(30.17%), 홍금표(21.14%), 이동진(15.87%) 후보자들과 경선(권리당원 50%+안심번호선거인단 50%)에서 32.83%를 얻어 공천자로 확정됐으나 그동안 지역 내에서는 여성과의 부적절한 관계 등이 지속적으로 제기됐다.

이에 대해 박범계 수석대변인은 “당 젠더폭력대책위는 지난 19일 성폭력 피해 호소인을 면담한 뒤 그 결과를 이날 최고위회의에 보고했다”며 “최고위원회는 보고에 근거해 (정영덕 후보) 공천 취소 결정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은 정 예비후보의 공천이 취소됨에 따라 지난 경선에서 고배를 마신 후보들을 대상으로 무안군수 후보 재추천을 위한 논의에 들어갔다.

민주당은 광주시당이 전국 최초로 도입한 광역의원 청년비례대표 공천을 둘러싼 자격 시비와 불공정 논란에 휘말렸다.

상상실현네트워크와 위민연구원, 지역공공정책플랫폼 광주로 등 광주지역 6개 청년단체들은 지난 21일 보도자료를 통해 “아시아문화전당 특별감사 보고서를 입수해 분석한 결과 청년비례대표로 선출된 최영환(34)씨가 2016년 10월 용역입찰 기술평가위원 정보를 외부에 유출한 사실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청년 비례대표 공천자격 박탈을 촉구한 지 1주일 만에 또 다시 내놓은 이날 자료에서 이들은 “철저한 검증을 해야 할 광주시당이 최씨의 해명만 듣고 ‘별 문제 없다’는 반응이어서 직접 관련 자료를 확보하게 됐고 제보도 잇따르고 있다”며 “광주정신에 맞는 청년후보를 공천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최 후보에 대한 공천 박탈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릴레이 1인 시위와 중앙당 항의 방문 등 강경 대응을 예고했다.

민주당이 공천 막바지까지 후유증을 겪고 있는 것은 앞선 경선 내내 지역 사회의 비난을 샀던 ‘공천이 곧 당선’이라는 식의 태도가 결국 폭발한 것이라는 분석을 낳고 있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어떤 후보를 공천하더라도 당선될 것이라는 자만심이 검증 작업을 소홀하게 했고, 특정인의 입김이 작용해 후보간 불신을 낳게 한 것으로 볼 수 있다”면서 “민주당이 쇄신하지 않는다면 부메랑에 맞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노정훈 기자 hun7334@namdonews.com
/안세훈 기자 ash@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