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석웅, 전남형 미래학교 설립·학교시설물 개방

장석웅<사진> 전남도교육감 후보가 학생 수 감소와 작은 학교가 증가하는 전남교육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전남형 미래학교’를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장 후보의 주요공약 중 하나인 ‘전남형 미래학교’는 학교를 마을의 도서관, 체육관, 극장 등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하여 해 학교가 지역사회의 플랫폼 역할하게 한다는 내용으로 이미 여러 나라에서 긍정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모델이다.

장 후보는 “‘미래형 지역공동체 학교’가 전남 곳곳에 세워지면 학교는 학생 교육을 넘어 도민들의 보건, 복지, 문화 활동에 기여하는 공간으로 탈바꿈할 수 있다”면서 “낮에는 아이들을 위한 교육 공간으로, 밤에는 지역공동체의 사랑방 역할을 하게 된다면 더 이상 작은 학교는 폐교가 아닌 전남의 새로운 활력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도민의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 학교 시설물을 적극 개방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학교시설 이용료 또한 지자체와 협의하여 무료화 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장 후보는 “학교체육시설을 ‘전라남도 학교시설의 개방 및 이용에 관한 규칙’에 의거해 보다 개방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며 “학교 시설 이용료 또한 ‘전라남도 교육·학예에 관한 시설사용 조례’에 의거하여 징수할 계획”고 밝혔다.이은창
/이은창 기자 le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