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교육
나이스 학부모 서비스, 자녀 학교 생기부·성적표 모두 확인...등록방법은?
사진=나이스 학부모 서비스 홈페이지 캡처

초중고 학생들의 본격적인 여름 방학을 앞두고 교육행정정보시스템인 ‘나이스 학부모 서비스’에 대한 학부모들의 관심이 뜨겁다.

나이스 학부모 서비스는 교육부와 시도교육청, 각급학교에서 관리하는 교육관련 행정정보를 인터넷으로 연결해 제공하는 서비스로 교육부, 17개 시도교육청, 1만여 개 초·중등학교의 교육행정과 교무·학사 업무에 관한 265개 세부업무 모두를 처리하는 정보 시스템이다. 

교육부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운영하는 교육행정정보시스템 나이스는  '2018 국가대표브랜드 행정정보시스템 교육 부문 대상'으로 선정되어 학부모들의 기대가 높다.

나이스 학부모 서비스는 2001년 전자정부 11대 중점과제로 추진돼 2002년부터 운영 중이다. 

나이스는 전자정부 환경 조성을 통해 비용편익분석 결과 지난 10년간 약 1조900억원 규모의 국가행정 비용을 절약했다. 

실제 대입전형에 필요한 학교생활 기록을 각 대학에 온라인으로 제공해 서류제출에 따른 학생·학부모의 비용 부담 및 불편을 해소하고 있다. 

대학과 고등학교의 행정 업무 경감을 통해 연간 약 1900억원 규모 사회적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거뒀다.

국민의 정보서비스 활용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교육행정자료를 공개해 교사, 학생, 학부모 등 사용자가 교육적 필요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나이스 학부모 서비스는 먼저 출결, 성적, 상담 등 학교생활 관련 105종의 정보를 학생 본인과 학부모가 직접 확인할 수 있는 '나이스 학생·학부모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또 졸업증명서 등 18종의 교육 관련 제증명을 온라인으로 발급받을 수 있도록 '홈에듀 민원서비스'도 제공한다. 

'초·중·고등학교 교육비 및 교육급여 지원서비스'를 구축하고 '행정안전부 정부24' '보건복지부 사회복지통합관리망'과 연계해 소득분위별 교육 복지비용이 좀 더 투명하게 지출될 수 있도록 했다. 

교육부와 KERIS는 교육정책의 변화를 반영하고, 늘어나는 교육행정정보를 보다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4세대 나이스 정보화전략계획'을 추진할 예정이다. 

시스템을 개편해 2022년부터는 더욱 고도화한 나이스 교육행정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자녀의 기록을 확인 하는 방법은 해당 홈페이지에서는 학부모들은 현재 재학중인 자녀의 학교생활 정보를 열람할 수 있는데, 접속 방법은 나이스 홈페이지 중단에 위치한 학부모 서비스를 클릭한 후 해당 지역 교육청을 선택하면 된다. 

학부모는 회원가입 후 '내 자녀 등록하기'를 선택한 후 이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민서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