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GA챔피언십 ‘버디 잔치’되나

페어웨이 넓고 그린 부드러워 공격적 플레이 예상

전문가들 “나흘동안 20개 버디 잡아야 우승” 전망
 

타이거 우즈가 8일(한국시간) 100번째 PGA챔피언십이 열릴 미국 미주리주 밸러리브 컨트리클럽 1번홀에서 연스라운드 티샷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9일(한국시간) 개막하는 미국프로골프(PGA)투어 시즌 네번째 메이저대회 PGA챔피언십은 ‘버디 전쟁’이 될 전망이다.

대회가 열리는 미국 미주리주 벨러리브 컨트리클럽(CC)은 전장(全長) 7천316야드에 파70으로 세팅됐다. 비교적 버디를 수월하게 잡아낼 수 있는 파5홀이 2개뿐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꽤 긴 코스다. 하지만 페어웨이가 어느 코스보다 넓다. 그리고 그린은 어떤 메이저대회 코스보다 크고 부드럽다.

선수들이 매우 공격적으로 버디 사냥에 나설 것이라는 예측이 가능하다. 로스 피셔(잉글랜드)는 “페어웨이 너비가 40∼50야드에 이르러 드라이버를 마음껏 휘두를 수 있겠다”면서 “그린도 메이저대회치고는 느린 데다가 부드럽다”고 말했다.

페어웨이에 심은 조시어 잔디는 밀도가 높아 아이언이나 웨지샷을 치는데 더없이 완벽한 라이를 제공한다. 필 미컬슨(미국)은 ”페어웨이에서 친다면 스핀을 완벽하게 컨트롤할 수 있다. 핀 가까이 볼을 붙이는 게 가능하다“면서 공격적인 경기 운영을 시사했다.

이 때문에 장타자들이 절대 유리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내다봤다.

CBS 골프 전문기자 카일 포터는 ”(디오픈이 열린) 커누스티 링크스에서처럼 선수들은 생각을 많이 할 필요가 없다“면서 ”누가 더 멀리, 똑바로 티샷을 보내느냐 경쟁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로이터는 더스틴 존슨, 저스틴 토머스, 브룩스 켑카(이상 미국), 로리 매킬로이(북아일랜드)를 유력한 우승 후보로 꼽았다. 투어 최상위 장타력에다 안정된 샷 능력을 지닌 선수들이다. 도박업체가 PGA 투어에서 장타력에서는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지만, 아직 우승이 없는 토니 피나우(미국)를 주목하는 것도 같은 이유다.

하지만 꼭 장타자가 유리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없지 않다. 이곳에서 열렸던 1965년 US오픈 챔피언 게리 플레이어(남아공), 1992년 PGA챔피언십 우승자 닉 프라이스(짐바브웨), 2008년 BMW 챔피언십에서 정상에 올랐던 카밀로 비예가스(콜롬비아) 등은 모두 장타자가 아니었다. 페어웨이가 널찍하긴 해도 러프가 길고 빽빽 한 데다 곳곳에 깊은 벙커가 도사리고 있어 장타도 좋지만 페어웨이 안착이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장타자든 정교한 샷을 앞세운 선수든 올해 PGA챔피언십에서 우승하려면 나흘 동안 적어도 20개의 버디는 잡아내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예상이다.

파를 지키는 수비적 골프보다는 버디를 노리는 화끈한 공격 골프가 벌어질 것이라는 관측이다./연합뉴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