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고위급 회담, 남북 정상회담 9월중 평양 개최 합의

남북 고위급 회담에서 남북은 오는 9월 중에 평양에서 남북 정상회담을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남북은 13일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열린 남북 고위급 회담 결과 이같은 내용의 공동보도문을 도출했다고 밝혔다.

양측은 판문점선언 이행 상황을 점검하고 보다 적극적으로 실천해 나가기 위한 문제들을 협의했다고 공동보도문을 통해 전했다.

남북 수석대표 접촉에는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장이 참석했다.

북측 수석대표인 리 위원장은 "북남 수뇌(정상)분들이 평양 상봉이 또 진행되고 있는 만큼 이 문제를 논의하면 앞으로 민족이 바라는 또 소망하는 문제들에 확답을 줄 수 있는 것으로 된다고 저는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조 장관은 '한배를 타면 한마음이 된다'는 북측 속담을 인용하면서 "1년 전만 해도 남북관계가 상당히 긴장·고조되고 대결이 오가는 관계 속에서 북측의 국무위원장, 남측의 정상께서 남북관계 개선 의지를 표명해줘서 판문점 선언이 나오고 각 분야에서 사업이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또 "서로 같은 마음으로 해 나가는 게 대단히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낀다"며 "오늘 회담도 그런 마음으로 제기되는 많은 문제가 있을 것인데 그런 마음으로 해 나가면 못 풀 문제가 뭐 있느냐 생각한다"고 화답했다.

이날 회담에는 남측에서는 조 장관 외에 천해성 통일부 차관과 남관표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 안문현 국무총리실 심의관이 대표로 나섰다. 북측은 리 위원장과 박용일 조평통 부위원장, 김윤혁 철도성 부상, 박호영 국토환경보호성 부상, 박명철 민족경제협력위원회 부위원장이 배석했다.

다음은 제4차 남북고위급회담 공동보도문. 

남과 북은 2018년 8월 13일 판문점 통일각에서 역사적인 판문점선언을 이행하기 위한 제4차 남북고위급회담을 진행하였다. 

회담에서 쌍방은 판문점선언의 이행 상황을 점검하고 보다 적극적으로 실천해 나가기 위한 문제들을 진지하게 협의하였다. 

회담에서는 또한 일정에 올라있는 남북정상회담을 9월안에 평양에서 가지기로 합의하였다. 

2018년 8월 13일 

 판 문 점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