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년째 표류하는 순천시 신청사 건립

1979년 준공 38년 돼 안전진단 C·D등급

공무원 수 1천389명에 주차장 217면 불과

각 부서 7개동에 분산, 시민 편의 시설 부족

의견 청취만 1년째 부지·규모·예산계획도 없어

시민들 “추진 동력 떨어져 내년 착공도 무산 우려”

지난 1979년 준공돼 안전구조진단에서 C~D등급을 받은 순천시청사.
순천시가 지난해 신청사를 짓는다는 계획을 세웠지만 아직까지 부지나 규모, 예산계획 조차 마련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지난 1995년 처음 추진된 이래 23년 동안 계속돼 온 ‘신청사 건립 무산’의 전철을 밟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현재 순천시청은 지난 1979년 준공된 것으로 여러 차례 증축 및 개축을 통해 지하1층, 지상 4층 규모에 4개동으로 만들어졌다. 연면적은 1만518㎡(3천187평)이며, 주차장 면적도 217면 정도만 사용할 수 있는 1만2천174㎡(3천689평)에 불과해 신청사의 필요성은 예전부터 제기돼 왔었다.

이를 반영하듯 민선 1기 시절인 1995년에 ‘통합순천시청사 후보지 선정 연구용역’에 따라 처음으로 건립을 시도한 바 있다. 당시 후보지로는 오천동, 해룡대안, 조례저수지, 원당골, 서면 선평, 남부시장 등 6개 지역이 선정됐다. 그러나 해당 지역 간 갈등으로 끝내 후보지를 선정하지 못하는 내홍을 겪었다.

민선 2기인 1998년에 다시 후보지 선정을 시도했으나 지역경제 침체, 지역 간 갈등의 벽을 넘지 못하고 또다시 무산됐다. 그러다 민선 3기인 2003년에 결국 이전 계획을 폐기하고 현재 부지와 건물을 확장 또는 보강하면서 청사를 유지해 왔다.

그러다 2016년 안전구조진단에서 본청사가 C~D등급을 받으면서 신청사 건립의 필요성이 다시 한 번 명분을 얻었다. 앞서 2011년 순천시가 공무원과 시민 3천500여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도 90.5%가 압도적으로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나 신청사 건립에 힘을 실었다.

이는 청사 건립 당시 432명이었던 공무원 수가 현재 1천389명으로 증가함에 따라 부서가 청사 내·외부 7개동으로 분리되는 등 시민들이 불편을 겪고 있으며, 주차면 역시 회전률을 고려할 때 1천면 이상 확보해야 하지만 이에 턱없이 모자라 민원이 끊이질 않았기 때문이다.

이에 순천시는 2017년에 ▲내진설계 등 안정성 ▲시민 편의 시설 부족 ▲협소한 주차장 ▲분산된 부서의 집중화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신청사 건립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특히 시승격 70주년을 맞는 2019년에 신청사를 착공한다는 구체적인 목표도 세웠다.

그러나 지난해 3월 ‘순천시 청사건립 추진 시민위원회 운영 조례안’이 임종기 당시 시의회 의장이 끝내 직권으로 상정 보류하면서 한 번 차질을 빚었다. 이유는 시의원의 권한과 역할을 축소시킬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었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순천시는 직접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방향으로 청사건립계획을 선회했다. 또한 올 초에는 이를 전담한 전략기획과를 신설해 의지를 보였다.

하지만 의견 청취 절차가 상당히 지연되면서 여전히 설립 계획도 구체화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1년여가 지났지만 현 시점까지도 토지매입은 물론 자금계획, 청사규모, 주요일정 등 어느 것도 확정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순천시의 설명이다.

절차가 지연되면서 내년도 착공은 물론 민선 7기 내 완공 가능성에 대해서도 회의적인 시각이 생겨나기 시작하면서 또 한 번 무산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순천시 관계자는 “시민들의 여러 의견을 반영하다보니 절차가 늦어진 것은 사실”이라며 “가장 중요한 것이 부지매입 계획인데 부지만 확정된다면 나머지는 빠른 시일 내에 해결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착공시기에 대해서는 “현재도 의견수렴 중에 있어 어려운 부분이 있다”며 “내년도 착공도 사실상 힘들 수 있다”고 말해 절차가 늦어지고 있음을 인정했다.

시민 하 모(53)씨는 “전임 시장이 임기 만료 전 계획했던 일을 현 시장이 마무리해야 하는 과정에서 추가로 검토할 사항들이 있을 수 있다”면서도 “하지만 지금까지도 새청사 건립계획에 대한 가시적인 성과를 내놓지 못하고 있는 이유가 추진 동력이 떨어졌기 때문이라는 의견이 있어 건립이 또 한 번 무산될 수 있다고 우려하는 사람도 있다”고 전했다.


동부취재본부/최연수 기자 karma4@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