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석유화학, 여수산단 금호석유화학 공장 폭발 사고

여수국가산업단지 내 화학 공장에서 가스 누출과 폭발사고가 잇따라 발생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18일 오후 9시32분께 전남 여수시 여수국가산단 금호석유화학 고무공장에서 폭발사고가 발생했다.

폭발 사고 현장 / 금호석유화학 제공

이날 폭발사고는 뜨거운 고무 연료를 담은 '핫박스'가 가열되면서 화재가 발생했고, 공정이 중단되면서 압력이 올라가 폭발이 일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사고 현장에는 다행히 작업하는 근로자가 없어 인명피해는 없었다.

이 공장은 19일부터 공정을 중단하고 3주간 장비를 점검하는 '셧다운(Shut down)'에 들어갈 계획이었다.

여수산단에서는 전날에도 15분 간격으로 가스가 누출되고 검은 연기가 발생해 인근 주민들이 불안에 떨었다.

17일 오전 10시 54분께 여수시 여수국가산단 내 모 공장에서 가스가 누출돼 현장에서 작업 중이던 김모(45)씨 등 4명이 가스를 흡입했다.

김 씨 등은 열교환기를 청소하던 중 화학제품 원료인 부타디엔 가스를 흡입해 어지럼증을 호소했으나 생명에는 지장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사고는 열교환기를 청소하기 위해 투입된 150t 크기의 유압 크레인이 가스관 밸브를 충격하면서 발생했다.

사고가 나자 방독면 등 안전 장구를 착용한 현장 근로자가 밸브를 잠그는 등 안전조치를 해 추가 가스 누출은 없었다.

17일 오전 11시 10분에는 여수산단 내 모 플라스틱 원료 공장에서 재료가 불완전 연소하면서 7분여간 검은 연기가 발생했다.

검은 연기가 나면서 일부에서는 화재로 오인신고를 하는 소동을 빚기도 했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