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의 번영은 화재예방으로부터

<김재철 전남 화순소방서 현장대응단>

시장 화재의 특징은 일단 발화하게 되면 밀집된 점포와 대량으로 적재된 상품등으로 인하여 급격하게 연소가 확대될뿐만 아니라 석유화학제품은 짙은 연기와 유독가스를 발생시켜 화재를 진압하는 소방대원들의 안전을 위협하며 대형화재로 확대된다.

화재의 발생요인은 무질서하게 연결해서 사용하는 전기배선, 즉 전기로 인한 화재가 가장 많고 수 없이 드나드는 상인이나 손님들이 버린 담뱃불, 난방 등을 위해서 사용하는 난로 등이 주요 원인이다. 이처럼 한 번 발생하면 걷잡을 수 없이 큰 피해를 발생하는 시장지역의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먼저 관계법규에 명시된 소방시설을 완비하고 자체점검을 철저히 하며 소방시설 사용요령 등에 관한 교육과 훈련을 정기적으로 실시해야 한다. 또 화재발생에 가장 취약한 전기시설을 함부로 설치하거나 무질서한 전기배선을 하지 않아야 하며 영업을 종료한 점포들은 전기, 가스 반드시 차단하고 귀가해야 한다.

화재 시 연소 확대를 방지하기 위해 내장재는 불연재를 사용하고 방화구획, 자동방화셔터 등을 설치해야 하며 상품은 정리정돈을 철저히 하고 손님들의 담뱃불에 항상 주의해야 한다. 만일의 경우 화재가 발생했을 경우 소방대원의 진입을 원활히 하기 위해 소방차의 진입로에 상품을 진열하거나 좌판을 설치하지 않도록 한다.

이러한 시장 뿐만 아니라 공장, 가정 등 모든 곳에서 화재로부터 우리의 귀중한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서는 국민 모두가 화재예방은 멀리 있는 것이 아니고 우리 스스로 불조심을 생활화할 때 지켜질 수 있음을 명심하고 우리 지역에서 단 한건의 화재도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도록 하자.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