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총리 “옛 전남도청 복원 속도 내겠다”

보길면 특별재난지역 지정·해양쓰레기 처리 국비 지원

광주수영선수권대회 예산도 정부·여당서 추가지원 기대
 

이낙연 국무총리가 8일 수묵비엔날레 목포전시관과 진도전시관을 방문했다. 김영록 전남지사, 김종식 목포시장, 김상철 비엔날레 총감독 등 참석자들과 전시관을 관람하고, 아트마켓과 체험관을 둘러봤다./전남도 제공

이낙연 국무총리가 지난 8일 광주와 전남을 잇따라 방문, 옛 전남도청 복원과 최근 태풍 피해 등으로 막대한 피해를 입은 완도군 보길면의 특별재난지역선포를 약속했다.

이낙연 총리는 이날 광주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옛 전남도청 복원 현장을 찾아 오월어머니들과 만난 자리에서 “옛 전남도청 복원 문제 해결에 큰 방향을 잡았으니, 이제부터 속도를 내 내실을 채우고 실천하는 단계가 됐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도청 복원 연구)용역 결과가 나왔고 어머님들도 대체로 수용하시니까 그 방향으로 가야 할 것이다”며 “이용섭 광주시장이 어머님들 의견 충분히 고려해서 의견을 내면 정부도 충분히 존중해서 함께 실천하겠다”고 강조했다.

오월어머니회 등 5월 단체는 2016년 9월부터 현재까지 옛 전남도청에서 원형복원을 요구하는 농성을 벌이고 있다.

이 총리는 이날 지역 언론인들과 간담회를 갖고 최근 논란이 일고 있는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예산 확보와 관련, “정부와 여당이 전향적으로 추가 지원쪽으로 가닥을 잡지 않겠느냐”고 전망했다.

특히 “태풍과 폭우로 양식장 피해가 큰 완도 보길면을 이번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할 계획이다”고 강조했다

이는 올해부터 재난특별지역을 시·군 단위에서 읍·면·동 단위로 세분화 했기 때문에 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완도 보길면은 전남지역에서 보성읍에 이어 두번째로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될 예정이다.

이밖에 이 총리는 전남지역의 최대 골칫거리인 해양쓰레기의 경우 국비 지원을 통해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낙연 총리는 수묵국제비엔날레가 열리고 있는 목포전시관과 진도전시관도 방문했다. 이날 김영록 전남지사, 김종식 목포시장, 김상철 비엔날레 총감독 등 참석자들과 전시관을 관람하고 아트마켓과 체험관을 둘러봤다./박지훈 기자 jhp9900@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