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공대, 2022년 개교 목표...학생 1천명, 교수 100명, 부지 120만㎡ 규모

한전 공대(가칭) 설립 중간용역 결과 공개

한전공대 설립 밑그림이 공개됐다.

'학생 1천명, 교수 100명, 부지 120만㎡ 규모로 오는 2022년 3월 개교를 목표로 한다'는 내용의 한전공대(가칭) 설립 중간용역 결과가 10일 공개됐다.

컨설팅사 'A.T.Kearney'는 10일 한전 본사에서 열린 한전공대 설립 용역 중간 보고회에 한전 공대의 규모를 가늠할 밑그림을 제시했다.

용역사는 예정대로 한전공대가 설립되면 설립 20년 안에 에너지 분야 국내 최고, 30년 안에 5천명 규모의 세계 최고 공대로 발전시킬 것이다고 목표를 제시했다.

컬설팅사는 한전공대 설립 타당성이 매우 커 성공적 설립을 위한 방향 설정과 지원이 중요하다고 결론을 냈다.

세계적 수준 에너지 특화대학 설립으로 국고와 한전의 미래 에너지 주도권 기틀을 마련한다는 측면에서 설립 타당성은 큰 것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학령인구 감소와 타 대학 및 한전 재정 악화 등의 상황에 안정적 운영을 위해서는 최적화된 설립 구상과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는 조건이 붙었다.

한전 재무 악영향과 국민 세금 과잉투입 최소화를 위해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고 설립 방향으로 '작지만 강한 대학'을 지향하도록 했다.

대학구조조정 상황 속에 상생을 위해 타 대학 연구소와 연결·협력하는 '연합형 대학'과 에너지 밸리와 국가·산업에 공헌하기 위해 '글로컬 혁신대학'이라는 방향성이 정해졌다.

강소대학의 방향성에 맞춰 학생 수는 1천명+α(외국인 학생)으로 정했다.

6개 에너지 관련 전공에 각 100명의 학부생이 필요하다고 보고, 우리나라 과기대 평균 학부생 비율을 따져 최소 학부생을 400명을 잡았다.

교수 숫자는 우리나라 5대 과학기술특성화대학과 해외 유수 대학의 학생-교수 비율(10명당 1명)을 따져 100명으로 정했다.

부지는 120만㎡로 정했는데 대학 40만㎡, 클러스터 40만㎡, 대형연구시설 40만㎡ 등이다.

학생들에게는 학비 부담과 기숙사 비용을 전액 면제해 주기로 했다.

총장은 노벨상급 국제상 수상 경력자를 초청해 미국 최고 수준(100만 달러+α)연봉을 줘 학교운영의 전권을 부여하기로 했다.

교수들에게도 과기대 3배 이상의 연봉(4억원+α)를 주고, 국내 대학 2배 수준의 연구 시드머니(10억+α)를 제시했다.

컨설팅사는 한전공대의 발전 단계를 3단계로 나눠 "에너지 분야에서는 20년 내 국내 최고, 30년 내 5천명 대학 클러스터 규모의 세계 최고 공대를 실현한다"는 로드맵을 제시했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