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도일보 사설-백운광장 하수관로사업,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지난달 국지성 집중호우때 2번의 침수피해를 입었던 광주시 남구 백운광장 일대에 대한 하수관로 정비 사업이 이달중 착수에 들어가 내년 우기전 완공될 것으로 전망된다. 남구 백운광장 일대 하수관로 정비 사업은 재난안전특별교부세 등 40억7천만원을 투자해 침수피해 지역인 주월동·백운동 등 백운광장 일대 505m 구간에 가로 3m, 세로 2.5m 크기의 하수관로를 설치한다.

이 사업은 지난 4일 시청서 열린 시·자치구 상생회의에서 김병내 남구청장은 침수 피해의 근본적 원인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하수관로 정비사업이 시급하다고 건의했고, 이용섭 광주시장이 이 건의를 받아들이면서 조기 추진이 가능하게 됐다.

이에 따라 광주시는 지난 6일 남구청 회의실에서 정종제 행정부시장, 남구 주민 대표와 전문가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남구 폭우 피해 대책 주민 설명회’를 열었다. 주민들은 설명회에서 ▲호우지역 CCTV 설치 ▲풍수해보험 상가로 확대 ▲민원이 발생하지 않는 특수공법 도입 ▲지반이 함몰되지 않도록 철저한 지반조사 ▲하수관 통수능력 시뮬레이션 등을 요구했다.

광주시도 당장 처리가 힘든 풍수해보험 상가로 확대 문제는 정부 방침에 따라 2020년까지 시행하겠으나 다른 요구사항은 곧바로 반영하겠다고 약속했다.

광주시는 사업시행계획안에 대한 의견을 받아 9월 초 방침을 결정하고 하순께 설계에 들어간다. 공사착공을 최대한 서둘러 내년 우기 전에 완공하기로 했다. 오랫만에 보는 광주시와 남구의 ‘위민 행정’에 박수를 보낸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