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 SRF열병합발전소 ‘여론조작’ 의혹 확산
의뢰기관 불명확·설문항목 편향적 진행
범대위 “배후 밝혀 법적 책임 물을 것”
 

나주 신도산단에 위치한 열병합발전소 전경. /나주시 제공

<속보>한국지역난방공사가 광주·전남공동(빛가람)혁신도시의 고형폐기물(SRF) 열병합발전소 가동을 강행하기 위해 ‘여론조작’에 나섰다는 의혹<본보 9월 18일자 1면>이 제기된 가운데 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편향적인 여론조사까지 진행돼 논란을 더욱 부채질하고 있다.

13일 ‘나주열병합발전소 쓰레기연료 사용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에 따르면 지난 8일 ‘빛가람동 주민자치회 전환에 따른 사전 설명회’ 장소에서 인터넷 언론매체가 진행하고 M사가 조사 수행기관이라고 밝힌 ‘광주전남 SRF 열병합발전소 인식 관련 여론조사’라는 제목의 설문조사가 진행됐다.

이 설문은 SRF 발전소 가동 찬성을 유도하도록 설계됐고 심지어 허위사실까지 포함한 기획된 설문지라고 범대위는 주장했다.

범대위에서 진행 언론매체와 조사수행기관에 항의하고 법적 조치를 경고하자 여론조사를 중단하고 설문지를 황급히 회수하는 일이 벌어졌다.

범대위는 이 설문지에 유해화학물질에 대한 시민의 우려와 범대위의 주민 수용성 조사를 전제로 한 환경영향평가 실시 주장은 빼놓은 채 그동안 한국지역난방공사가 주장해온 내용만을 설문항목에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또 액화천연가스(LNG)로 연료전환을 한 충남 내포신도시의 경우 오히려 대기오염 배출량이 1.5배 더 늘어난다는 허위사실을 사실인 양 설문항목에 배치했다고 말했다.

LNG로 전환할 경우 냉난방비가 9%에서 20%까지 인상될 수 있고 발전소 매몰 시 시민의 세금이 소요된다는 등 발전소 매몰 시 발생하는 비용과 편익 중 비용만을 집중적으로 부각해 여론조작 의도를 드러냈다는 것이 범대위 측의 주장이다.

범대위 관계자는 “이런 여론조사에 수천만원의 비용이 발생하는 점을 고려할 때 난방공사가 반대 여론을 잠재우기 위해 진행하고 있는 용역의 일환이 아닌지 의심된다”며 “주민자치위원 일부가 동원된 점에 비추어 나주시도 연루됐을 가능성도 배재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여론조작 행위를 일삼는 일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반드시 배후를 밝혀내고 법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난방공사 관계자는 “이번 여론조사와 아무런 관계가 없다”고 밝혔다.

한편 난방공사는 총 7억여원을 들여 지난 5월부터 내년 2월까지 ‘광주·전남 열병합발전소 사업 관련 지역사회 소통 활성화’라는 제목의 연구용역을 진행 중이다. 하지만 이번 용역의 세부 내용이 알려지면서 난방공사의 명분을 얻기 위한 ‘여론몰이’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더욱이 지역사회 갈등과 분열을 조장하는 SNS 및 온라인 커뮤니티 ‘댓글 조작’의혹까지 제기돼 사실로 확인될 경우 파문이 예상된다.중·서부취재본부/안세훈 기자 ash@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