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산구 제1금고 선정 후폭풍 ‘갈수록 태산’
자체 감사 결과 공무원 심사위원 명단 유출
경찰, 금전 대가·윗선 개입 여부 조사 나서

광주광역시 광산구가 제1금고를 국민은행으로 선정한 것을 놓고 30년 금고지기 농협과 농민단체가 반발하고 나선 가운데 광산구 직원이 금고 선정 과정에서 심의 위원 명단 사전 유출한 사실이 감사 결과 드러나면서 논란과 갈등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사진은 NH농협 광주본부 노조원들이 광산구금고 심의가 불공정하게 진행되었다며 규탄 시위를 하는 모습./농협광주본부 제공

광주광역시 광산구가 제1금고를 국민은행으로 선정한 것을 놓고 30년 금고지기 농협과 농민단체가 반발하고 나선 가운데 광산구 직원이 금고 선정 과정에서 심의 위원 명단 사전 유출한 사실이 감사 결과 드러나면서 논란과 갈등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특히 그동안 광산구는 5천585억원의 기금을 운용하며 일반회계를 담당하는 1금고 선정 심의과정에서 은행 측 로비를 막기위해 심사위원을 비공개로 선정해왔다고 밝혀 왔기 때문에 이번 의혹들이 가져올 파문은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18일 광산구 등에 따르면 명단 유출과 은행 로비 의혹이 제기됨에 따라 지난 16일 자체 특별감사에 착수, 구 금고 담당부서 공무원 A(6급)씨가 1금고 운영기관으로 경쟁했던 농협과 국민은행 측에 ‘금고 평가심의위원 9명의 명단을 넘겨줬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이들 심의 위원들은 지난달 24일 국민은행을 제1금고로 선정했다. A씨는 심의 전날인 지난달 23일 명단을 유출한 것으로 잠정 파악됐다.

현재 광산구 감사관실은 최근 농협 관계자로부터 위원 명단 유출을 추정할 수 있는 녹취파일을 받아 조사 중이다. 녹취파일엔 ‘국민은행 관계자가 심의위원 사무실을 찾아가 은행 측 입장을 잘 검토해달라는 취지로 발언했다’는 심의위원 증언이 담겨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광산구 감사관실은 19일부터 구 금고 선정 전반에 대해 조사한다. 대상은 심의위원(부구청장·국장 등 3명)과 담당부서 공무원들로, 심의 공정성과 외압 여부를 집중 조사한다.

광산구는 이번 특별 감사를 통해 금고 선정 때마다 불거지는 심사위원에 대한 사전 로비 의혹의 악순환을 끊겠다는 의지를 나타낸 것으로 해석된다.

광산구는 특별감사가 끝나는 즉시 결과를 공개한다. 만약 감사에서 절차상 하자, 불공정 내용 등이 드러나면 무관용 원칙을 적용해 엄중한 조취를 취할 계획이다. 또 위법행위가 드러날 겨우 공무원은 물론, 금융기관 관계자까지 사법당국에 고발할 방침이다.

광산구 감사관실 관계자는 “구청장을 포함, 관련된 모든 직원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한다. 외압 의혹에 대한 논리적 연관 관계 등을 면밀히 살피겠다”며 “이번 감사는 구 금고 선정 때마다 반복되는 갈등을 해소하고 청렴한 사회문화 형성을 위한 결단이다. 의혹이 사실로 밝혀질 경우 책임을 묻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경찰 역시 위원 명단 유출과 은행 로비 의혹에 대한 내사를 벌이고 있다. 공무원과 은행 관계자 등을 소환 조사해 혐의가 있다고 판단되면 입건할 방침이다. 앞서 지난 16일 A씨를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했다.
/정희윤 기자 star@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