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공대 범정부 설립추진위 내달 초 출범

4개 이상 정부 부처에 한전 포함

위원장에 송재호 균형발전위원장

지난 9월 광주·전남공동(빛가람) 혁신도시 한국전력 본사 한빛홀에서 열린 ‘한전공대 설립용역 중간 보고회’에 정부, 지자체, 광주·전남 지역민 등 700여명이 참석해 한전공대 설립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보여 줬다. /임문철 기자 35mm@namdonews.com
한전공대 조기 설립을 지원할 가칭 ‘한전공대 범정부 설립추진위원회’가 다음달 초께 출범할 전망이다.

20일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 따르면 송재호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한전공대 범정부 설립추진위원회의 첫 회의를 다음달 초에 열겠다는 목표로 기본 구상을 진행 중이다.

오는 2022년 개교를 위해 출범하는 위원회는 관련 부처와 대학 설립 주체인 한국전력, 각 지자체가 포함될 전망이다.

정부 부처는 공대 설립에 직접 관련이 있는 교육부(대학 설립 인허가), 기획재정부(재정), 산업통상자원부(전력산업), 국토교통부(부지설립) 등이 최소 포함될 전망이고, 환경영향평가 등을 고려해 환경부가 추가 포함될 가능성이 있다. 여기에 한전공대의 설립 주체인 한전이 참여하고, 지자체는 광주시와 전남도가 참여할 가능성이 있다.

다만 부지선정 과정에서 배제된 지자체가 생길 가능성이 있어, 지자체의 위원회 참여 여부와 시기에 대해서는 좀 더 고민해봐야 한다고 국가균형발전위 관계자는 설명했다.

국가균형발전위 관계자는 “범정부 기구라고 하기엔 부족하지만, 우선으로 한전공대 설립과 관련 있는 여러 부처를 포함한 위원회 구성이 급선무라고 판단해 기초 구상을 진행 중이다”며 “구상이 완료되면 별도의 자료를 배포해 계획을 구체적으로 밝히겠다”고 말했다.

한전은 중간 용역보고회에서 2022년 3월 개교, 학생 1천명, 교수 100명, 부지 120만㎡ 규모의 한전공대 설립안을 발표한 후 오는 12월 말까지 용역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와는 별도로 지자체가 한전 측에 부지선정을 일임함에 따라 용역 낸 전문가위원회를 구성하는 방식으로 내년 초까지 부지선정을 마무리한다는 목표로 위원회 구성을 준비 중이다.중·서부취재본부/안세훈 기자 ash@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