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대위, 문제해결 위한 ‘공론화’움직임에 강력 반발

‘나주 SRF 열병합발전소’가동 갈등 확산
범대위, 문제해결 위한 ‘공론화’움직임에 강력 반발
‘주민 수용성 조사’내일 도청서 대규모 집회 예고
 

나주 신도산단에 위치한 열병합발전소 전경./남도일보 DB

광주·전남공동(빛가람)혁신도시의 고형폐기물(SRF) 열병합발전소 갈등 해소를 위한 ‘공론화’추진을 놓고 주민들이 강력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SRF 열병합발전소 가동을 위한 명분 쌓기에 불과하다는 이유에서다.

주민들은 ‘주민 수용성 조사 방식으로 발전소 가동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공론화 추진을 반대하는 대규모 집회 강행을 예고했다.

나주 열병합발전소 쓰레기 연료 사용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범대위)는 오는 27일 오후 전남 무안군 삼향읍 전남도청 앞에서 성명을 내고 열병합발전소 운영 반대 집회를 연다고 25일 밝혔다.

이는 SRF열병합발전소 가동 갈등 문제 해법을 찾기 위해 최근 머리를 맞댄 산업통상자원부와 전남도, 나주시가 3자간 협의를 통해 ‘공론화’만이 유일한 해결책이라고 잠정 결론을 내렸다는 소식에 반발하고 있는 것이다.

범대위는 혁신도시 조성 계획 단계에서 정부와 전남도, 나주시 등이 ‘집단에너지 사업’을 추진하면서 주민들이 입주도 하기 전에 도시 밖 일부 주민만을 대상으로 요식 행위에 그친 여론 수렴 과정을 통해 사업을 강행한 만큼 ‘수용성 조사’를 통해 주민들이 직접 발전소 가동 여부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또 발전소 1일 가동에 필요한 SRF연료 444t 중 97%가 나주시를 제외한 광주·순천·목포권역에서 발생된 쓰레기를 원료로 만들어지고 있는 만큼 타 지역 쓰레기 처리방안을 놓고 나주시민들이 공론화를 해야 할 필요성이 없다는 것도 주민수용성 조사 주장의 한 이유다.

수용조사는 SRF열병합발전소를 중심으로 직접적인 영향권에 놓인 ‘반경 5㎞ 내’에 있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만 실시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조사 대상이 나주시 전역으로 확대될 경우 여론 조작 등을 통한 부정이 개입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신상철 범대위 공동위원장은 “공론화 추진이 아닌 ‘주민 수용성 조사’ 방식으로 발전소 가동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며 “이러한 입장은 그동안 집회 과정에서도 수차례 확인됐고, 지난 20일 나주시의회가 주최한 ‘SRF열병합발전소 현안 문제 해결을 위한 토론회’에서도 변함없이 확인됐다”고 말했다.

또 “열병합발전소에 대한 공론화 추진을 저지하기 위해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 이전기관 노동조합 협의회와 연대할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전남도는 “최근 제기된 ‘SRF 열병합발전소 공론화 잠정 결론’은 사실과 다르고, 공론화를 포함해 이해 당사자의 입장을 반영한 갈등 해소 방안을 다각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중·서부취재본부/안세훈 기자 ash@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