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천헌금’vs‘노무현 지키기 위해 한 일’대립

윤장현 前 시장 보이스 피싱 논란 어디까지?
4차례 걸쳐 4억 5천만원 전달 목적 놓고‘설왕설래’
‘공천헌금’vs‘노무현 지키기 위해 한 일’대립
검찰 “윤 전 시장 소환 일정 아직 안 잡혀” 설명

윤장현 전 광주광역시장이 최근 수억 대 보이스피싱 사기 범죄에 연루되면서 지역은 물론 전국적으로 연일 시끄럽다. 꼬리에 꼬리를 물고 터져 나오는 각종 의혹이 일부 사실로 밝혀지면서 150만 광주 시민들의 실망감과 상실감도 높다.

◇발단

윤 전 시장은 지난해 12월 한통의 문자를 받았다. “‘권양숙입니다. 딸이 비즈니스 문제로 곤란한 일이 생겼습니다. 5억원을 빌려주시면 곧 갚겠습니다”란 내용이었다. 평소 노무현 전 대통령 부부와 인연이 있었던 윤 전 시장은 곧바로 전화연결을 시도했다. 전화기 너머로 들리는 경상도 사투리 억양의 여성의 목소리. 사기범 김모(여·49)씨였다. 하지만 윤 전 시장은 김씨를 권양숙 여사로 믿었고 지난해 12월 말부터 올 1월 초까지 4차례에 걸쳐 총 4억5천만원(은행 대출 3억·지인에 1억 빌림)을 전달했다.

◇논란 및 의혹

당초 이 사건의 단순 보이스피싱 범죄 정도로 치부됐었다. 하지만 윤 전 시장이 김씨에게 돈을 보낸 시점(2017년 12월 말~2018년 1월 초)이 민주당이 지방선거를 앞두고 공천 논의가 한창이었다. 이에 돈을 건넨 것이 공천을 받기 위한 목적이 아니냐란 의혹이 일었다. 실제 돈을 건넬 당시 김씨는 윤 전 시장에게 “재선을 해야 하지 않느냐”란 말을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과정에서 채용 비리도 발생했다. 윤 전 시장은 김씨 아들(27)과 딸(30)을 각각 김대중컨벤션센터와 지역 한 학교에 취업시켜 줬던 것으로 드러났다. 충격적인 사실은 이 부당 채용 뒷 배경엔 김씨의 허무맹랑한 거짓말이 보태졌다는 것이다. 김씨는 취업을 부탁하기 전 전화로 권 여사 인척 1인 2역을 하며 “노무현 전 대통령의 혼외자가 있다. 경제적으로 어려우니 도움이 필요하다”는 등 말을 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후 김씨는 위탁모 행세를 하며 시청까지 찾아가 자신의 자녀를 노 전 대통령 혼외자인 척 연기했다. 윤 전 시장은 “‘노무현을 지켜야 한다’는 마음으로 취업을 알아봐 줬다”며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사실상 부당 취업 개입 의혹을 실토한 셈이다.

◇향후 일정

검찰은 윤 전 시장을 상대로 직권남용과 공직선거법 위반 등 혐의로 조사를 진행중이다. 특히 일부 혐의를 포착한 검찰은 윤 전 시장의 신분을 당초 피해자에서 피의자로 전환한 상황. 하지만 이번 사건의 키를 쥐고 있는 윤 전 시장의 조사는 아직 불투명하다. 검찰은 윤 전 시장에게 지난달 30일과 지난 5일 두차례 소환을 통보했지만 이날(6일)까지도 오지 않았다. 지역 정계 등 일각에선 윤 전 시장이 오는 13일 이전까지 오겠다는 말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 전 시장은 네팔 에베레스트에 머물며 심경을 정리 중인 것으로 밝혀졌다. 그의 말처럼 다음주 중 검찰에 출두한다고 하더라도 향후 일정은 빠듯하다. 공직선거법 공소시효가 오는 13일로 끝나기 때문이다. 일단 초기수사를 맡았던 전남경찰은 이러한 상황을 고려, 기소의견(직권남용 혐의 적용)으로 검찰에 사건을 넘겼다.

검찰 관계자는 “여러 언론매체를 통해 윤 전 시장이 특정(검찰 조사) 날짜를 거론한 것으로 알고 있지만 실제 검찰엔 통보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심진석 기자 mourn2@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