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 시민단체, ‘바이오발전소’ 인·허가 촉구면담 상경집회

인근마을주민, 순수목재 연료 사용 발전소 주장

광양시의 오랜 현안 중 하나인 바이오매스 화력발전소 건립이 산업통상자원부의 최종 인가만을 앞둔 가운데, 발전소 건립에 찬성하는 광양시민단체와 주민100여명이 지역구 국회의원인 민주평화당 정인화 의원에게 인·허가 신속처리 지원요구 등 면담을 위해 국회의사당으로 상경해 집회를 가졌다.

17일 광양을 사랑하는 모임 등에 따르면 광양 바이오매스 발전소 인·허가 관련 정 의원에게 그 동안 수차례 면담 요청을 했으나 정 의원이 이에 응하지 않아 이날 국회를 직접 방문해 바이오매스 발전소 인·허가 지원을 촉구했다고 밝혔다.

주민들은 ‘일자리 창출, 침체된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광양 바이오매스 발전소는 반드시 건립돼야 한다’는 주민의 입장을 전달하고 정 의원에게 정부의 인허가 업무가 신속히 처리될 수 있도록 지원을 요청 하기위해 상경했지만 정 의원이 해외 의정활동 일정으로 출국, 면담이 불발됐다.

이날 상경집회에 참여한 광양시 골약동상생협의회(대표 백윤식) 김 모 씨는 “지역구 정인화 국회의원이 발전소 반대대책위와는 소통하면서 발전소 유치를 찬성하는 지역주민과 불통하는 처사는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다”주장했다.

그는 또 “발전소와 인접한 지역주민들의 여론을 주시하고 적극적인 소통으로 바이오매스 발전소 인·허가 업무가 신속히 처리될 수 있도록 지원해 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현재 광양그린에너지는 광양 황금산업단지에 6,820억을 투자하여 발전소 건설을 추진하고 있고 지난달에는 환경부 승인을 거쳐 이달 중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발전소 건설 인허가를 받아 내년 초 착공, 2021년 말 준공 예정이다.

광양 바이오매스 발전소 건설이 완공되면 지역주민, 자녀들이 취업할 수 있는 새로운 일자리가 200여개 창출되고 발전소 건설기간 중에도 연인원 33만 명의 건설 일자리를 얻을 수 있다는 게 발전소건립에 찬성하는 지역주민들의 주장이다.

한편, 광양 바이오매스 발전소는 순수목재 연료만을 사용하는 발전소다. 동부취재본부/윤종채 기자 yj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