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어질 나무’신안군 기증수목으로 ‘재탄생’

자원 재활용·유휴토지 활용 등 효과

안좌중·소공원 이식 11억여원 절감
 

신안군 ‘나무은행’이 각종 개발 사업으로 인해 베어질 수목을 지역 관광자원으로 운영되고 있다./신안군 제공

전남 신안군 ‘나무은행’이 각종 개발 사업으로 인해 베어질 수목을 지역 관광자원으로 운영, 녹색공간 확충과 예산절감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24일 신안군에 따르면 압해읍 신용리에 운영되고 있는 ‘나무은행’은 조경적 가치가 있는 나무가 베어지기 전에 굴취 운반해서 포지에 관리하다 공공사업장 등에 활용하는 사업이다.

자원의 재활용과 유휴토지 활용 등의 효과를 거두고 있으며, 특히 신안군은 기증수목이식사업의 예산을 따로 확보해 나무은행사업과 함께 활발히 운영하고 있다.

신안군은 지난 2007년부터 나무병원을 운영 1만2천600여주의 각종 나무를 수집해 가로수길 조성, 각종 공원화 사업 등으로 활용했으며 올해 경작 예정부지에서 버려질 동백나무 400그루를 1004섬 분재공원, 수국공원에 조성해 관광객의 이목을 끌고 있다.

또 안좌중학교 건축물 신축으로 인해 없어질 위기에 처한 80여년된 소나무 7주를 안좌 대리마을에 이식, 아름다운 소나무공원을 조성해 반송, 후박나무, 은목서, 금목서 등 200여 그루의 나무를 수집해 가로수, 소공원 등 조경이 필요한 곳에 수목을 이식해 11억 600여만원의 예산을 절감했다.

신안군은 다도해 수많은 푸른 섬들을 가장 많이 보유한 군으로 각 섬에 어울리는 꽃을 테마로 섬마다 사계절 꽃이 피는 Flopia 섬을 조성하는데 힘을 쓰고 있다.

신안군 관계자는 “개발로 인해 버려지거나 불가피하게 베어질 가치 있는 수목이 있을 경우, 우리군의 아름다운 경관 만들기에 활용할 것이니 신안군에 기증해 달라”고 말했다.
신안/박장균 기자 jkjh112@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