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사 반대” 무안군 군공항 이전 반대 본격화

해제면 제외 8개 읍·면 ‘반대 대책위’ 구성

군 T/F, 소음피해·축산피해 용역 발주 준비
 

2019년 새해들어 전남 무안군에서 광주 군공항 이전 반대 활동이 본격화되고 있다. 사진은 8일 반대대책위원회를 구성한 무안군 몽탄면 주민들. /무안군 제공

광주 군공항 이전 유력 후보지인 전남 무안에서 새해부터 군공항 이전 반대 활동이 본격화되고 있다.

8일 무안군에 따르면 이날 무안군 몽탄면사무소 회의실에서 몽탄면 이장협의회장, 번영회장 등 주민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몽탄면 광주 전투비행장 이전 반대 대책위원회’가 구성됐다.

이날 대책위는 노인회장, 여성단체협의회장 등 3명의 단체장을 고문으로 선임하고, 상임위원장으로는 장용우 몽탄면 번영회장을 추대했으며, 최인철 이장협의회장, 김성희 새마을 부녀회장을 공동위원장으로 선출했다.

또한 새마을협의회와 자율방범대, 의용소방대 등 7개 단체 대표를 부위원장으로, 기타 11개 사회단체 대표를 자문위원으로 위촉하고 각 사회단체 회원들을 당연직 위원으로 해서 400여명의 인원이 반대 대책위원회에 동참해 뜻을 같이 하기로 의결했다.

장용우 몽탄면 대책위 상임위원장은 이날 “자연이 주는 순수함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무안군을 지키기 위해 앞으로 면민의 뜻을 결집해 광주 군공항 이전 반대활동에 온 힘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몽탄면에 군공항 이전 반대 대책위가 들어서면서 해제면을 제외한 무안 8개 읍·면에 반대 대책위가 구성됐다. 해제면도 이달중 기관·사회단체인들을 중심으로 군공한 이전 반대 대책위가 꾸려질 전망이다.

이들은 읍·면 지역 곳곳에 ‘광주 군공항 이전 결사 반대’, ‘군공항 이전 절대 안돼’ 등의 구호가 적힌 현수막을 거는 등 반대 분위기를 확산시킨다는 계획이다.

지역민들과 더불어 무안군도 군공항 이전에 따른 소음피해, 축산업 피해 등 조사를 위한 용역 발주를 준비하는 등 본격적인 반대 활동에 나섰다. 지난해 7월 구성된 무안군 군공항 이전 반대 T/F가 주도하는 반대 활동엔 예상 피해 용역조사를 비롯해 자료수집, 반대 대응 전략 컨설팅 등이 포함됐다. 무안군은 용역 조사를 통해 군공항 이전에 따른 예상 피해 등을 객관화해 ‘합리적 반대 논리’를 개발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군은 올해 4억1천만원의 예산을 편성했다.

무안군 군공항 이전 T/F 관계자는 “현재 광주 군공항 이전에 따른 전반적인 피해 내용을 구체화할 용역 조사 발주를 준비하고 있다”며 “조사결과에 따라 보다 체계적이고 객관적인 반대 활동을 전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광주 군공항 이전사업은 2028년까지 광주시가 5조7천480억원을 들여 15.3㎢ 규모의 신공항을 건설하고, 8.2㎢의 종전부지를 개발해 사업비를 충당하는 ‘기부 대 양여’ 방식으로 추진된다.
중·서부취재본부/이은창 기자 lec@namdonews.com·무안/정태성 기자 cts@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