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혜원 의원 목포 땅투기 의혹에 지역민 ‘부글부글’
시민들 “원도심 살리자 취지 퇴색…자산증식 수단 아냐”
손 의원 SNS 통해 “낙후된 지역 개발 위한 노력” 해명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의 목포 근대문화역사공간 ‘투기 의혹’에 대해 지역민들이 분노와 당혹감을 나타냈다. 사진은 근대문화역사공간 내 구 일본영사관. /목포시 제공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이 조카 등을 내세워 목포 근대문화역사공간 건물들을 집중 매입했다는 ‘투기 의혹’에 대해 목포시민들은 당혹감과 함께 분노를 금치 못했다. 이들은 목포 원도심을 살리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자는 근대문화역사공간 지정 취지가 퇴색됐다고 지적했다.

손 의원의 투기 의혹이 불거진 이후인 16일 목포시민들은 SNS 등을 통해 각자의 입장을 밝혔다. 대부분의 시민들이 손 의원의 투기 의혹에 대해 근대문화역사공간의 지정 취지가 퇴색됐다는 의견을 밝힌 가운데 일부 시민들은 목포 원도심이 투기 의혹의 중심에 선 데 대해 안타까움 심정을 나타냈다.

목포시 옥암동에 거주하는 고모(36)씨는 “만호동 등 목포의 원도심이 이미 외지 사람들의 투기대상이 됐다는 소문이 지난해부터 파다했었는데 소문이 사실로 드러난 것만 같아 씁쓸하다”며 “목포에 대해 모르는 사람들, 오지도 않은 사람들이 이곳에 땅을 산 목적이 무엇이겠냐”고 반문했다. 이어 “이럴바엔 도시재생이 왜 필요한지도 모르겠다. 목포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안타까울 뿐”이라고 말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목포시민은 “목포 문화재 지킴이를 자처했던 손 의원의 당초 목적이 드러난 것 같다”면서 “근대문화역사를 간직한 목포 원도심이 등록문화재로 지정돼 기쁜 마음이었으나, 배신을 당한 것 같아 화가 난다. 지역 원도심이 수도권 사람들의 자산증식 수단이 돼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손혜원 의원이 조카와 측근에게 건물 9채 상당의 땅 투기를 했다’는 의혹이 계속 언론에 보도되자 손 의원도 15일과 16일 SNS를 통해 의혹을 일축했다. 땅 투기가 아니라 ‘낙후된 지역의 개발을 위한 노력이었다’는 취지다. 특히 논란의 중심이 된 조카 집 사진을 공개하고 구입당시 가격과 현재의 가격을 비교하면서 땅 투기 의혹은 음해이며 법적대응하겠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손 의원은 자신의 SNS를 통해 “거리 전체가 문화재로 지정됐고, 이 중 건물 몇 채가 문화재로 지정돼 수리비 지원을 받지만 자신이랑 연관된 건물 중 문화재로 지정된 건물은 하나도 없다”며 “2년 전 산 조카 집 가격이 8천700만원이었는데 한 지붕 안에 있는 똑같은 집이 1억2천만원에 팔렸기 때문에 문화재로 지정되고 땅값이 4배로 뛰었다는 것은 거짓”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문화재청은 지난해 8월 목포시 만호동과 유달동 일원 11만4천38㎡를 등록문화재 제718호 고시했다. 이에 따라 이곳은 올해부터 2023년까지 문화재와 지역이 상생하는 특화공간으로 조성된다. 목포에는 1897년 개항 이후 격자형 도로망을 따라 1900년 건립된 목포 일본 영사관, 1920년대에 지은 옛 동양척식주식회사 목포지점, 옛 목포공립심상소학교, 옛 목포화신연쇄점, 옛 동아부인상회 목포지점, 옛 목포부립병원 관사 등이 남아 있다.

/이은창 기자 lec@namdonews.com·목포/김정길 기자 kjk@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